성막

[스크랩] 구약의 제사(5):속죄제(贖罪祭)

옹기장이 2013. 1. 24. 16:13

이병석 목사 구약5대 제사 강해

                        구약의 제사(5):속죄제(贖罪祭)

                                        레위기4:1~12 (참고 레위기 4장, 6:24~30)

1.속죄제란?

 ①언어적:카타트, The Sin-Offering.

 ②의미적: 죄를 속하고 사함을 받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즉 하나님의 백성이 범죄 했을 때에 그 죄 속함을 받기 위하여 드린 제사다.

      레4:2 “~ 누구든지 여호와의 계명 중 하나라도 그릇 범하였으되”

      특히 속죄제는 율법과 관계된 측면에서

                 하나님께 죄를 지었을 때 드리는 것에 근접한다.

        의도적인 죄 ?성도라고 하면 지어서는 안될 죄

       그릇 지은 죄 ? 잘못하여 지은 죄도 하나님께 대해서는 죄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에 대한 대가는 분명하게 요구를 하고 계신다.

   ○그 죄에 대한 대가를 분명하게 요구하시는 하나님이시지만

        기본적으로 여기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찾을 수 있는 것은

        1차적으로 그 죄의 대가를 직접으로 그 죄인에게만 묻고 있는 것이 아니고

                그것을 구약에서는 동물에게로 전가하여 묻고 있다.

         그리고 신약에서는 주님의 십자를 통하여 묻고 있다는 것이다.

     ? 그래서 구약에서는 동물의 피로 그것을 대신하셨고,

                 신약에서는 십자가의 보혈로 그것을 대신하셨다.

    ??? 하나님께서 인간이 짓는 모든 죄의 대가를

                         직접으로 우리에게 물었다고 하면 우리는????

          우리는 살아 있을 수 없는 존재일 것이다.

           왜?

    우리는 죄인중의 괴수와 같은 존재고, 태중에서부터 죄로 태어났기 때문이다.

2.거룩한 속죄 제물(레6:24~30)

 ①그 피가 의복에 접촉되면 성전 안에서 빨 것이다(레6;27).

 ②유기에 삶았으면 깨끗하게 닦을 것이다(레6:28).

 ③질그릇에 삶았으면 깨뜨릴 것이다(레6:28).

     ? 이것은 하나님의 거룩함이 인간에 의해서 훼손되지 않게 하시는 것이다.

3.속죄제와 속건제의 차이

  속죄제의 목적은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용서를 비는 것이었다.

     이것은 속건제의 경우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이 둘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범죄의 성격적 차이

      속죄제:하나님께 범죄 한 자, 즉 '율법을 범한 죄'를 위한 제사

                     범죄 한 일을 배상할 수 없는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제사

      속건제: 인간에게 범죄한 죄, 즉 '도덕적인 범죄의 대속을 위한' 제사

                    '배상이 가능한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제사.

4.속죄제의 교훈과 예수 그리스도

  ①죄의 결과는 사망이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롬6:23)

  ②예수님은 우리의 속죄 제물이 되셨다.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③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위하여 영문 밖으로 버려졌셨다. 불살라진 것처럼

   히13:11~13 “이는 죄를 위한 짐승의 피는 대제사장이 가지고 성소에 들어가고

                  그 육체는 영문 밖에서 불사름이라 그러므로 예수도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하게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그런즉

                  우리도 그의 치욕을 짊어지고 영문 밖으로 그에게 나아가자“

  ④피 흘림이 없이는 죄 사유함이 없다(히9:22,레7:11)

2.속죄제의 종류와 방법

제  물

방         법

흠 없는

수송아지

(레4:3)

①수송아지를 회막문 여호와 앞으로 끌고 온다.

②그 머리에 안수하고 그 곳에서 잡는다.

③제사장이 그 피를 가지고 회막에 들어가서

그 피를 찍어 여호와 앞 성소 장 앞에 일곱 번 뿌린다 (레4:6),

④그 피를 회막안에 향단 뿔에 바른다(4:7).

⑤남은 피 전부를 회막문 앞 번제단 밑에 쏟는다(4:7).

⑥모든 기름 부분과 두 콩팥을 번제단 위에 불사른다(4:8-10).

⑦수송아지의 가죽, 고기, 머리, 다리, 내장과 똥 등, 기름과 콩팥을 제외한

송아지 전체를 정결한 곳 (재 버리는 곳)에서 불태운다(4;11-12)

다리와 고기는 회막 뜰에서 구어 먹게 되었다(레6:24-30).

(속죄제물중 성소에서 속죄하게 한 제물 고기는 먹을 수 없음(6:30)

회중을 위한 속죄제

수송아지

(레4:13)

①온 회중이 죄를 범 하였을 경우, 죄를 깨달아야 한다(14절).

②수송아지를 회막 앞으로 끌고 와야 한다(14절).

③회중의 장로들이 여호와 앞에서 수송아지 머리에 안수한다(15절).

④그 다음은 제사장이 범죄했을 경우와 같다.

※금 송아지를 섬기며, 범한 죄

민수기13장-7장에 나오는 악평, 원망, 탐심, 회중의 지도자를 대적한 것

○온 회중이 단체로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할 수 있다.

○온 가족이 하나님의 말씀을 거슬리기도 한다.

○어떤 단체나 공동체가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기도 한다.

족장을 위한 속죄제

흠 없는

수 염소

(레4:23)

①흠 없는 숫염소를 끌고 온다(23절).

②머리에 안수하고 번제 희생을 잡는 곳에서 잡았다(24절).

③제사장은 그 피를 손가락에 찍어 번제단 뿔에 바른다(25절).

④그 밖에는 앞선 제사와 동일

평민을 위한 속죄제

흠 없는

암양(4:28)

or 암염소

(레4:32)

가난한자 산비둘기

집비둘기

(5:7)

더 가난한 자 고운가루

에바 1/10

(5:11)

①흠 없는 암염소와 암양을 준비하여 헌제자가 끌고 온다(28절, 32절).

②그 제물의 머리에 안수한다, 즉 죄를 고백하고 대속을 위임한다(29절, 33절).

③번제소(번제단 북편)에서 잡는다(29절, 33절).

④제사장은 그 피를 손가락에 찍어 성소 앞에 일곱 번 뿌리고,

제단 뿔에 바르고, 번제단에 바른다 (30절, 34절).

⑤나머지 피 전부를 번제단 밑에 쏟는다(30절, 34절).

⑥제물의 모든 기름과 콩팥을 단 위에 놓고 불사른다(31절,35절).

⑦제물의 가죽, 고기, 머리, 내장, 똥(나머지 전체)을 바깥 재 버리는

정결한 곳에서 나무 위에 놓고 불살라 버린다.

⑧고운 가루 에바(14-21ℓ의 용량) 1/10을 피 없는 식물성 제물이므로

제사장은 여호와의 화제물, 즉 피를 흘린 다른 제물 위에서 불사른다(5:12)

그렇게 하므로 피 흘린 제물과 같게 했다.

출처 : 이병석 목사의 나무그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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