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석 목사 구약5대 제사 강해 구약의 제사(5):속죄제(贖罪祭) 레위기4:1~12 (참고 레위기 4장, 6:24~30) 1.속죄제란? ①언어적:카타트, The Sin-Offering. ②의미적: 죄를 속하고 사함을 받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이다. 즉 하나님의 백성이 범죄 했을 때에 그 죄 속함을 받기 위하여 드린 제사다. 레4:2 “~ 누구든지 여호와의 계명 중 하나라도 그릇 범하였으되” 특히 속죄제는 율법과 관계된 측면에서 하나님께 죄를 지었을 때 드리는 것에 근접한다. 의도적인 죄 ?성도라고 하면 지어서는 안될 죄 그릇 지은 죄 ? 잘못하여 지은 죄도 하나님께 대해서는 죄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에 대한 대가는 분명하게 요구를 하고 계신다. ○그 죄에 대한 대가를 분명하게 요구하시는 하나님이시지만 기본적으로 여기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찾을 수 있는 것은 1차적으로 그 죄의 대가를 직접으로 그 죄인에게만 묻고 있는 것이 아니고 그것을 구약에서는 동물에게로 전가하여 묻고 있다. 그리고 신약에서는 주님의 십자를 통하여 묻고 있다는 것이다. ? 그래서 구약에서는 동물의 피로 그것을 대신하셨고, 신약에서는 십자가의 보혈로 그것을 대신하셨다. ??? 하나님께서 인간이 짓는 모든 죄의 대가를 직접으로 우리에게 물었다고 하면 우리는???? 우리는 살아 있을 수 없는 존재일 것이다. 왜? 우리는 죄인중의 괴수와 같은 존재고, 태중에서부터 죄로 태어났기 때문이다. 2.거룩한 속죄 제물(레6:24~30) ①그 피가 의복에 접촉되면 성전 안에서 빨 것이다(레6;27). ②유기에 삶았으면 깨끗하게 닦을 것이다(레6:28). ③질그릇에 삶았으면 깨뜨릴 것이다(레6:28). ? 이것은 하나님의 거룩함이 인간에 의해서 훼손되지 않게 하시는 것이다. 3.속죄제와 속건제의 차이 속죄제의 목적은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용서를 비는 것이었다. 이것은 속건제의 경우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이 둘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범죄의 성격적 차이 속죄제:하나님께 범죄 한 자, 즉 '율법을 범한 죄'를 위한 제사 범죄 한 일을 배상할 수 없는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제사 속건제: 인간에게 범죄한 죄, 즉 '도덕적인 범죄의 대속을 위한' 제사 '배상이 가능한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제사. 4.속죄제의 교훈과 예수 그리스도 ①죄의 결과는 사망이다.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롬6:23) ②예수님은 우리의 속죄 제물이 되셨다.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③예수님은 우리의 죄를 위하여 영문 밖으로 버려졌셨다. 불살라진 것처럼 히13:11~13 “이는 죄를 위한 짐승의 피는 대제사장이 가지고 성소에 들어가고 그 육체는 영문 밖에서 불사름이라 그러므로 예수도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하게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그런즉 우리도 그의 치욕을 짊어지고 영문 밖으로 그에게 나아가자“ ④피 흘림이 없이는 죄 사유함이 없다(히9:22,레7:11) 2.속죄제의 종류와 방법
|
'성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레 위기의 5대 제사와 영적의미 (0) | 2013.01.24 |
---|---|
[스크랩] 구약의 제사(6):속건제(贖愆祭) (0) | 2013.01.24 |
[스크랩] 구약의 5대 제사(4):화목제(和睦祭) (0) | 2013.01.24 |
[스크랩] 구약의 5대 제사(3):소제(素祭) (0) | 2013.01.24 |
[스크랩] 구약의 5대 제사- 번제(燔祭) (0) | 2013.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