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절
일어나 건너가라 |
제1장 |
요단을 건널 준비 |
제2장 |
가나안에 있는 정탐꾼 파송과 그들의 보고 내용 |
제3장 |
요단강에서 돌을 취하여 기념비를 세움 |
제4장 |
요단강에서 돌을 취하여 기념비를 세움 | 여호수아의 요점정리
1:5절
너를 당할 자가 없으리라
(전투) |
제5장 |
성별(할례)와 역사 전개 |
유월절 지킴, 만나 그침, 군대 장관 출현 |
제6장 |
여리고 성 함락함 |
라합 기생의 공로와 7의 역사 |
제7장 |
아이 성의 전투 |
패전의 원인: 숨긴 죄; 승리원인: 회개 함 |
제8장 |
아이 성의 전멸과 에발 산의 제단 |
제9장 |
기브온 백성과의 조약(화목) |
제10장 |
남방 다섯 왕과의 전투 |
태양을 멈추는 이적을 통해 승리 |
제11장 |
북방과 동, 서방 전투 |
제12장 |
가나안 정복의 요약(왕 3:31) |
1:6.
주리라 한 땅을 얻게 하리라
(약속의 성취) |
제13장 |
요단 동편을 모세가 분배 |
제18장 |
베냐민 자손에게 분배한 지역 |
제14장 |
가나안 지역을 분배함 |
제19장 |
시므온, 스불론, 잇사갈, 아셀, 납달리, 단, 분배 |
제15장 |
유다 지파에 분배한 지역 |
제20장 |
죄인의 구원을 위한 도피성 |
제16장 |
요셉 자손에게 분배한 지역 |
제21장 |
토지 분배의 결론 |
제17장 |
므낫세 자손에게 분배지역 |
제22장 |
분배 땅을 보존하고 자손에 줌 |
1:7.
율법을 모두 지켜 행하라 |
23장 |
고별설교 |
자손의 신앙을 보존하라 |
율법을 지키라
우상을 금함 |
24장 |
세겜에서 고별언약 |
모든 지파와 지도자들과의 언약 |
돌을 증거로 우상 제거와 지도자의 죽음과 장례 |
요 점 |
가나안 정복 |
가나안 분할 및 정착 |
지도자의 죽음 |
문 단 |
1:1 6:1 13:8 14:1 20:1 22:1 24:33 |
구 분 |
정복준비 |
가나안정복 |
요단 동편불할 |
가나안 본토 분할 |
레위 지파의 정착 |
전지파의 단결 |
주 제 |
순종과 실천 |
기 업 의 소 유 |
정착을 위한 교훈 |
문 체 |
정복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역사서 |
장 소 |
요 단 강 |
가나안 |
가나안 본토와 요단 동편 |
기 간 |
1 개월 |
7 년 |
8 년 |
사사기의 총 제목: 하나님의 경륜과 인간 역사의 타락 |
인
간
의
타
락 |
타락으로 나타남 |
원 인 |
부패성으로 말미암아 타락 함 |
불신앙으로 하나님을 떠나니 타락 함 |
진 행 |
우상 숭배함으로 타락 함 |
정욕과 음란으로 육을 따르니 타락 함 |
결 과 |
원수의 포로로 끌려감 |
멸망을 당함 |
타락의 성격 |
반 항 |
하나님의 목전에서 범죄 하기 때문에 반하임 |
오만 불손한 모든 행동이 반항이다. |
방 종 |
질서의 피괴 |
혼란을 초래 함 |
방 심 |
무절제는 방심할 수밖에 없다. |
개인 주의에 빠지면 반드시 방심이다. |
하
나
님
의
관
리 |
방 법 |
심판 |
전쟁으로 심판하심 |
침략으로 심판하심 |
자비 |
사사를 세우심으로 자비를 베푸심 |
회개케 하시므로 자비를 베푸심 |
구원 |
부르짖는 기도를 응답하시므로 |
원수의 멸망으로 구원하심 |
목적 |
새로운 계시의 필요성 |
메시야왕국의 필요성 |
새로운 지자자의 필요성 |
새로운 국가의 필요성 |
국
가
의
타
락 |
타락의 나타남 |
원 인 |
종교적인 배반 |
과 정 |
정치적 분열과 혼란 |
결 과 |
사회적 혼돈으로 무질서 |
타락의 성격 |
종교적으로 |
소경이기 때문에 타락함 |
정치적으로 |
어리석어지기 때문 |
사회적으로 |
음란과 각종 부도덕 때문에 |
사사기 내용 |
세밀한 분해 |
1:1-2:10 |
여호수아 죽은 직후 시대 |
3:5-9 |
사사 옷니엘 시대 |
메소보다미 왕 침략 |
3:12-31 |
사사 에훗과 삼갈 시대 |
모압 왕의 침략 |
4:1-23 |
사사 드보라와 바락 시대 |
가나안 왕 야빈의 침략 |
6:-7: |
사사 기드온 시대 |
미디안 왕의 침략 |
8:-10:5 |
사사 돌라와 야일 시대 |
민간들의 싸움 |
10:-12: |
입다와 입산과 엘론과 압돈시대 |
불레셋 암몬의 침략 |
13:-16: |
사사 삼손 시대 |
불레셋의 침략 |
17:-21 |
사사가 없고 왕도도 없음 |
혼란과 무정부인 암흑시대 |
특
별
내
용
|
특별 인물 |
기
드
온 |
6:15. |
겸손한 사람 |
7:16. |
전략의 사람 |
7:17. |
신중한 사람 |
8:1-3. |
재주와 설들의 사람 |
6:24. |
신앙의 사람 |
8:22-23. |
신본주의의 사람 |
6:27. |
순종의 사람 |
6:24-28. |
개혁의 사람 |
6:34. |
성령의 사람 |
7:19-23. |
승리의 사람 |
6:40. |
체험의 신앙 |
8:24-31. |
물질에 약하고 |
6:36. |
기도의 사람 |
여자에 약한 사람 |
삼손 |
13:-16: |
하나님이 함께는 강하나 떠날 때는 심히 약한 자이었다. |
특별한 요점 |
인간 |
전적으로 부패 |
멸망을 스스로 택함 |
기도와 구원의 능력이 필요 |
구세주가 반드시 필요 |
하나님 |
공의의 하나님 |
사랑의 하나님 |
세상의 역사 |
전쟁의 역사 |
불안한 세상 |
룻기의 총 제목: 구원의 신비(헌신적인 신앙과 사랑을 보상 받음)
|
제 1장
구원의 섭리 |
이별과 만남 |
하나님의 집 |
베들레헴 |
기 근 |
실 망 |
방 랑 |
인 간 |
인 정 |
남 편 |
아 들 |
자 부 |
세 상 |
죄 악 |
이 방 |
우 상 |
멸 망 |
제 2장
구원의 과정 |
돌아온 후 만남 |
은혜의 땅 |
예비한 밭 |
풍성한 곡식 |
평안의 집 |
은혜의 사람 |
보아스 |
능력자 |
은혜 자 |
은혜의 하나님 |
축복의 하나님 |
사랑의 하나님 |
보호의 하나님 |
제 3장
구원의 호소 |
구하여야 한다. |
마음의 안식 |
현숙(미덕) |
순종 |
믿음 |
가정의 안식 |
남편의 품 |
평안의 집 |
교회의 사랑 |
영원한 안식 |
예수님의 품 |
영원한 기업 |
하나님의 축복 |
제 4장
구원의 완성 |
만나서 결혼 |
결합 |
보아스= 유대인 |
율법으로, 믿음으로, 사랑으로
(보아스:살리는 희생, 룻:기업을 이음) |
룻= 이방인 |
구원의 신비 |
핵심의 내용 |
선민구원 |
하나님사랑 |
이방구원 |
구원의 방법 |
율법으로 |
언약으로 |
복음으로 |
우리의 형편 |
죽음 |
실망(3과부) |
구원의 필요 |
다윗의 언약 |
메시아의 탄생과 십자가로 구원하심 |
성도 |
신앙의 원리 |
은혜와 성령 |
말씀과 기도 |
순종과 충성 |
성도의 비결 |
열린 마음으로 |
개인의 선택 |
역경에서도 충성 |
성도의 존귀 |
하나님의 안에 |
왕위의 권세 |
영광의 기업 |
승리자의 상급 |
생명의 면류관 |
영광의 면류관 |
의의 면류관 |
제 1장 제 목 |
성도(룻)의 겸손과 순종 |
제 2장 제 목 |
성도(룻)의 충성과 봉사 |
제 3장 제 목 |
성도(룻)의 인내와 기도 |
제 4장 제 목 |
성도(룻)의 감사와 축복 |
사무엘 상 총 제목: 하나님의 주권과 세대교체
|
사
무
엘 |
가 문 |
모친의 신앙과 기도로 얻음 자 |
성전에서 기도로 성장 함 |
사 명 |
마지막 사사요 첫 선지자이다 |
왕을 세우는 하나님의 사람 |
사 역 |
종교의 개혁을 일으킴 |
왕국 건설의 기초 자 |
전생에서 구원함 |
깨끗한 일생 |
사
울 |
인 격 |
신체적으로 강건한 자 |
총명하나 미친 자 |
영적으로 어두운 자 |
악령에 메인 자 |
사 명 |
불순종으로 |
동요와 인본주의로 |
왕 국 |
불행과 재난을 초래 |
국 수난과 자살 |
결 과 |
말씀을 따름에 실패 |
생애의 실패 |
다
윗 |
인 격 |
신앙의 인물 |
유명한 음악가 |
문필가이며 시인 |
용감한 군인이며 장군 |
사 명 |
하나님의 뜻을 성취시킴 |
메시아 왕국을 건설 |
왕 국 |
견고한 국가 건설 |
강성한 왕국을 건설 |
결 과 |
말씀에 순종 |
교회당 건축 재료 준비 |
메시야의 조상이 됨 |
|
사무엘의 일생 |
어린시절 |
1:18 성전에서 자람 |
3:1-어린 시절에 성전에서 제시를 받음 |
기도의 사람 |
|
1:20 이름의 뜻이 기도응답 |
1:10- 모친 한나의 기도로 출생 |
7:2-12:
23 |
기도로 백성을 미스바에 모음 |
기도로 왕을 세우게 됨 |
쉬지 않고 백성을 기도함 |
기도하지 않은 것이 죄를 발견 |
마지막 시대 |
8:1 |
아들을 사사로 세움 |
8:3 / 아들들이 뇌물을 먹음 |
9:10 |
사무엘이 사울을 왕으로 세움 |
12:1 / 백성 앞에 자신의 결백 증거 |
15: |
왕의 책망과 멸망 예언 |
16:1/ 다윗을 왕으로 세움 |
19: |
최초로 신학교 세움 |
25:1/ 죽음을 백성이 애도함 |
사울의
일생 |
생애 |
10:22
10:27
13:12
15:11 |
본래 겸손 한 자 |
5/ 분노와 시기의 사람이 됨 |
절제 심과 인내심이 있었다. |
6:/ 악령에 접했다 |
교만하여 마음대로 행함 |
7:/ 접신 자 찾아 가는 타락 |
불순종의 사람이 됨 |
8:/ 자살하여 비참하게 죽음 |
다
윗
의
일
생 |
어린시절 |
16:
16: |
목동의 아들로 출생 |
목동으로 신앙과 용기 키움 |
기도와 찬송으로 섬김 |
16:13/ 성령의 감동을 받은 생활 |
청년시절 |
16:14
17:
18:
24: |
사울 왕께 연주 함 |
17:15/한 때 양을 먹임 |
골리앗을 이기고 영웅이 됨 |
18:1/ 요나단과 친하며 왕의 사위됨 |
백성이 만만으로 칭찬함 |
19:/ 피난 생활에서 고생 함 |
다윗이 사울 왕을 용서함 |
16:1/ 그는 위대한 용사였다 |
왕 이후 시대 |
5:715:10
12:
15:18: |
시온 성을 탈환 함 |
삼하6:/ 빼앗긴 법궤를 찾음 |
백 전 백 승 함 |
삼하 11:/ 우리아의 아내와 범죄 |
나단 선지자의 책망 받음 |
시 51:/ 철저히 회개함 |
아들의 반역을 받음 |
성전 건축자로 준비 함 |
생의 최후
|
1:5
왕상 2:1- |
40년을 통치 함 |
왕하 2:/ 아들 솔로몬을 세움 |
아들에 유언 함 |
대상 29:/ 부 귀 와 존 귀 |
사무엘하 총 제목: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
(다윗 생애와 신앙고백) |
하
나
님
은
믿
는
자
를
찾
으
심
|
원리의 설명 |
하나님의 자비 |
남을 사랑하는 자에게 임함 |
하나님의 은총과 능력은 |
전심전력 하나님을 섬긴 자 |
하나님의 깨끗함을 보는 자 |
말씀으로 깨끗함을 입은 자 |
하나님의 벌을 받는 자 |
교만과 패역한 자에게 임함 |
실 례 |
다윗의 자세 |
다윗은 하나님을 최고 주권자로 올바르게 섬겼다 |
하나님의 공의를 믿고 사람에게 당한 보상을 믿었음 |
다윗은 하나님의 자비하심을 항상 기다렸다 |
다윗은 하나님의 말씀의 뜻과 그의 소원이 일치 되는 삶을 살았다 |
하나님의 대답 |
나의 주권을 절대적으로 의지하라 |
하나님의 공의를 증거 함 |
죄를 용서하심을 확인 함 |
큰 구원과 자손에 복을 주시는 하나님 |
하나님의 소원 |
하나님과 동행: 믿음으로 의에 입각하여 살아갈 성도 |
하나님의 기계: 순종으로 의의 병기로 헌신 함 |
사
람
의
성
공
은
사
람
을
향
한
하
나
님
의
마
음 |
원리생명 |
남을 사랑하는 믿음으로 |
하나님의 사랑을 받음 |
진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면 |
하나님 능력과 영광을 본다 |
말씀으로 깨끗한 자가 |
깨끗함을 본다 |
교만하여 패역한 자는 |
하나님의 별명을 받는다 |
실 례 |
하나님 자세 |
목적: 선택과 구원을 주심을 주셨다 |
능력: 성령님과 말씀을 선물로 주심 |
축복: 태양같이! 아침의 광선 같이! |
주장: 언약과 성취와 공의를 선포함 |
다윗의 자세 |
마음 중심으로 하나님을 찬성하였다 |
힘을 다해 동역하였다 |
인격적으로 닮아가고 있었다. |
생활로 신뢰함을 보여주었다 |
사람의 소원 |
하나님의 진실함 |
만사가 두루 형통케 |
하나님의 구원 |
영원 생명과 기쁨을 주심 |
열왕기상 총 제목: 인간정치 몰락과 하나님 정치 부흥과 승리 |
열왕기상의 요점 |
통일 국가
(1:-11:) |
흥왕하여 힘이 있는 국가(1:4.) |
왕의 기도와 신령한 지혜 |
빛나는 나라(4:5.) |
성전 건축과 부강 |
쇠태의 나라(19:11.) |
일부다처와 우상숭배 |
분열 국가
(12:-22:) |
세력들로 싸움(12:15) |
유다와 이스라엘의 싸움 |
영적 싸움
(16-22.) |
엘리야와 아합의 싸움 |
인간
정치의
타락 |
타락의 원인 |
불순종 : 하나님의 명령 |
부패와 우상 : 지도자와 거짓 선지자 |
월권 남용 : 권력과 정욕의 남용 |
정치 방법 |
솔로몬 : 물질주의로 전락 |
르호보암 : 독재의 정치로 죽음 |
여로보암 : 민주주의 정치 |
유대나라 : 왕의 독재나라 |
이스라엘 : 음모. 살인. 부패 |
하나님의 거룩한
정치 |
주권 정치 |
약속하심 |
사람의 믿음 |
명령하심 |
사람의 순종 |
성취하심 |
사람의 감사 |
영권 정치 |
선지자들의 말씀으로 |
아히야 선지자 11:26-39. |
스마야 선지자 12:21-24. |
하나님의 사람 13:1-10. |
예후 사람 16:11-4. |
엘리야 사람 17:1-24. |
아히야 사람 14:1-16. |
미가야 사람 22:8-28. |
열왕기하 총 제목: 인간의 성패와 말씀 선포 자
|
내
용
의
요
점 |
여호와의 말씀대로 |
말씀을 지킴(여호와 앞에 옳았더라) |
말
씀
의
선
포
자 |
엘리야 |
말씀 불순종(여호와 앞에 악하였더라) |
엘리사 |
신본주의 성공 |
하나님의 통치 |
원 인 |
하나님 말씀으로 사랑 함 |
방 법 |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 함 |
목 적 |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함 |
결 과 |
승리와 영광을 누림 |
인
본
주
의
실
패 |
사람의 통치 |
원 인 |
신앙의 상실 |
왕과 지도자들이 먼저 교만하여 믿음을 떠남 |
우상 숭배와 이웃 강대국가와 동맹을 함 |
하나님을 무시하고 그의 손길을 벗어 남 |
나
타
남 |
선민
사상의 상실 |
하나님의 공의를 과소평가 함 |
죄의 빛을 좋아하여 따라 감 |
백성들의 도덕적인 부패가 심함 |
절
망 |
양심의 상실 |
선지자들 타락 |
개혁의 형식에 치우침(의식) |
하나님의 법을 부결함 |
결
과 |
비전의 상실 |
원수에게 점령을 당함 |
원수에게 포로가 됨 |
버림을 당 한다. |
열왕기상하를 통한 분열왕국의 대조
|
유대국의 왕들 |
이스라엘국의 왕들 |
순위 |
왕명 |
즉위 나이 |
통치횟수 |
성격 |
이스라엘 관계 |
성경구절 |
선지자와 연대 |
순위 |
왕명 |
즉위나이 |
통치횟수 |
성격 |
유대와관계 |
성경구절 |
남쪽 |
년대 |
북쪽 |
01 |
르호보암 |
41 |
17 |
악함 |
전쟁 |
왕상2:1-14:31 |
스
마
야 |
B.C.931-
930 |
아
히
야 |
01 |
여로보암 |
|
22 |
나쁨 |
전쟁 |
왕상 12:20-14:20 |
02 |
나답 |
|
2 |
나쁨 |
전쟁 |
왕상 15:25-28 |
02 |
아비얌 |
|
3 |
악함 |
전쟁 |
왕상 15:1-8 |
B.C.
850
|
3 |
바아사 |
|
24 |
나쁨 |
전쟁 |
15:27-16:17 |
3 |
아사 |
|
41 |
선함 |
전쟁 |
왕상 15:9-24 |
아
시
리
아
··
아
하
시
엘 |
4 |
엘라 |
|
2 |
술꾼 |
전쟁 |
16:8-10 |
4 |
여호사밧 |
35 |
25 |
선함 |
평화 |
왕상 22:41-50 |
5 |
시므리 |
|
7일 |
암살자 |
전쟁 |
16:10-20 |
5 |
여호람 |
32 |
8 |
나쁨 |
평화 |
왕하 8:16-24 |
엘
리
야 |
6 |
오므리 |
|
12 |
포악함 |
전쟁 |
16:21-27 |
6 |
아하시야 |
22 |
1 |
나쁨 |
동맹 |
8:25-29 |
7 |
아합 |
|
22 |
극히악함 |
동맹 |
16:28 |
7 |
아달랴,여 |
|
6 |
나쁨 |
평화 |
8:18-29 |
8 |
아하시야 |
|
2 |
나쁨 |
평화 |
22:40-53 |
8 |
요아스 |
7 |
40 |
좋음 |
평화 |
11:1-12:21 |
요 오
엘 바
댜 |
800 |
엘
리
사 |
9 |
요람 |
|
12 |
나쁨 |
동맹 |
왕하3:1-9:14 |
9 |
아마샤 |
25 |
29 |
좋음 |
전쟁 |
14:1-14 |
10 |
예후 |
|
28 |
나쁨 |
전쟁 |
9:1-10:36 |
10 |
웃시야 |
16 |
52 |
좋음 |
평화 |
15:1-7 |
미 이
가 사
야 |
790 |
11 |
요담 |
|
|
좋음 |
전쟁 |
15:32-38 |
11 |
여호아하스 |
|
17 |
나쁨 |
평화 |
13:1-9 |
12 |
아하스 |
20 |
16 |
나쁨 |
전쟁 |
16:1-29 |
13 |
히스기야 |
25 |
29 |
좋음 |
전쟁 |
18:1-20:21 |
12 |
요아스 |
|
16 |
나쁨 |
전쟁 |
13:10-25 |
14 |
므낫세 |
12 |
55 |
나쁨 |
전쟁 |
21:1-18 |
나
훔
··
스
바
냐 |
750 |
요
나 |
13 |
여로보암 2세 |
|
41 |
나쁨 |
평화 |
14:23-29 |
15 |
아몬 |
22 |
2 |
나쁨 |
전쟁 |
21:19-23 |
14 |
스가랴 |
|
6월 |
나쁨 |
평화 |
15:8-12
|
16 |
요시아 |
8 |
31 |
좋음 |
전쟁 |
22:1-23:30 |
아
모
스 |
15 |
살륨 |
|
1월 |
나쁨 |
평화 |
15:13-15 |
17 |
여호아하스 |
23 |
3월 |
나쁨 |
전쟁 |
23:31-33 |
18 |
여호야김 |
25 |
3월 |
나쁨 |
전쟁 |
23:34-24:5 |
예 하
레 박
미 국
아 종 |
호
세
아 |
16 |
므낫세 |
|
10 |
나쁨 |
평화 |
15:16-22 |
19 |
여호야긴 |
18 |
3월 |
나쁨 |
전쟁 |
24:6-16 |
17 |
브가히 |
|
2 |
나쁨 |
평화 |
15:23-26 |
20 |
시드기야 |
21 |
3월 |
나쁨 |
전쟁 |
24:17-25 |
에 다
스 니
겔 엘 |
580 |
18 |
베가 |
|
20 |
나쁨 |
전쟁 |
15:27-31 |
19 |
호세아 |
|
9 |
나쁨 |
평화 |
17:1-41 |
역대상하의 총제목: 통치하시는(함께) 하나님 |
선민 속에 함께 하심
(하나님의 주권) |
선
택 |
사랑의 확신 |
확신의 기쁨 |
소망의 근원 |
원
리 |
버림(선택받지 못한 영혼의 유기) |
구별(기룩게 하심의 은혜로) |
자유(통치하에서 얻은) |
충성의 사람 |
말씀의 순종으로 사명을 완수함. |
다윗 왕과 함께 하심 |
인격 |
능령의 사람 |
성령님의 다스림으로 겸손한 자. |
믿음의 사람 |
회개와 기도로 성화생활 자. |
그의 소원 |
성전건축, 법궤 보존, 하나님만남. |
생애 |
그의 겸손 |
감사 찬송, 찬송영광, 계명순종. |
그의 봉사 |
마음, 물질로 건축된 성전의 보물. |
솔로몬 왕과 함께 하심 |
위대함 |
백성을 위해서 기도함. |
기도로서 지혜를 얻음 |
봉사 |
성읍국고 성벽을 건축함. |
성전 건축을 20년간 봉사함. |
실패 |
우상, 정욕, 욕심에 빠짐. |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함. |
국가 속에 함께 하심 |
모든 것의 교훈 |
도덕의 표준이 성경이다. |
개인 생활의 표준을 성령님의 감화로 ... |
사회 정치 국가의 표준 |
일체의 간섭 |
인류 조상의 혈통 속에 (가문) |
믿음의 혈통 속에(가문) |
다윗 왕의 혈통 속에(가문) |
선민이스라엘 국가 속에 (가문) |
모든 인류와 국가 속에 함께 하심. |
큰 뜻의 구별 |
역대 상 |
다윗 왕 때의 사건들, 다윗 통치와 12지파(1:-9), 다윗 왕의 흥기와 마지막 사건.(인간의 세대: 이웃사랑1:-9:; 군주정치의 발전: 왕은 존경하라10-23; 예배의 확립: 하나님을 경외하라24-30). |
역대 하 |
솔로몬 왕과 그의 계승자들, 성전건축과 유다 왕들(1:-9:36), 성전의 몰락과 유다의 통치자들(10:1-36:16). |
에스라 총 제목: 말씀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약속하신 하나님 1:1, 9:4) |
말씀의 경고: 말씀 앞에 벌벌 떨지어다. 1. 말씀의 진실 성.
2. 말씀의 성취 성.
3. 말씀의 심판 성. |
말 씀 의 사 역 감 화 |
말씀의 내적 사역 |
스룹바벨 |
총독 |
예수아 |
열심 있는 지도자 |
에스라 |
완전한 학사와 제사장 |
말씀의 외적 사역 |
고레스 왕 |
성령님의 감화. 1:1 |
참 하나님을 두려워 함. 1:3 |
성전 건축 위해 해방과 조서를 내림. |
다리오 왕 |
성전 건축을 위해 조서를 내림. |
왕의 재산과 국고의 재산을 제공함. |
제사와 기도하게 함. |
아닥사스 왕 |
이스라엘 선민을 귀국 시킴. |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 |
신속히 성전을 건축하게 함. |
말씀의 성취 |
영광을
나타내심 |
하나님의 기쁘신 뜻을 성취. |
예언의 성취(하나님의 진실성) |
약속의 성취(능력 사상의 하나님) |
말씀의 능력 |
말씀의 내적능력 |
이스라엘 백성을 감동시킴. |
젊은 사람들도 사역하게 함. |
노인들은 기뻐 통곡하게 함. |
이방 왕들의 마음을 감동 시킴. |
말씀의 외적 능력 |
정치적으로 모든 힘을 지배하고 다스림. |
하나님의 선민을 해방하고 승리하게 함. |
느헤미야의 총 제목: 애국자의 신앙생활 |
애국자의 모습 |
마음 |
눈물 |
백성의 고통 |
신뢰 |
신앙과 기도생활 |
협동 |
사랑과 양보 |
활동 |
절제 |
죄악을 회개 |
용기 |
자신과 확신 |
초월 |
이권의 욕심을 포기 |
소원성취 |
구별 |
분의와 수단 |
건설 |
국가 건설 |
무너진 성곽 건설 |
개혁 |
부패 제거 |
율법 준수 |
애국자의 신앙 |
신앙충만 |
말씀에 근거 |
신앙의 순수성 |
능력의 소원 |
신앙의 풍부성 |
승리의 확신 |
헌신적 희생 |
사랑충만 |
사랑의 신속성 |
요구와 기도 |
사랑의 계속성 |
날마다 애국함 |
사랑의 진실성 |
뜨거운 눈물 |
기도충만 |
필요 |
진실성에 근거 |
긴급 성의 증거 |
소망의 산물 |
진실 |
눈물의 증거 |
자비와 사랑의 근거 |
성부의 불변성 |
간절 |
겸손한 심령 |
축복의 원리 |
능력과 응답의 비결 |
기도 |
참된 신앙의 기초 |
효도의 원리 |
사랑과 신앙의 표 |
기뻐하는생활기도 |
사역 |
기도의 산물 |
기도없음은 무익 |
사역없는기도무익 |
기도와 사역병행 |
활동 |
신의 위대(찬양) |
하늘보좌 |
땅의 보배 |
바다의 보물 |
아브라함 선택 |
백성 보호 |
이적 기사 |
신의 인도(순종) |
불,구름 기둥 |
율법으로 |
만나 등 |
인자와 용서 |
사랑과 권능 |
신의은혜(감사) |
성령인도 |
궁핍없게 하심 |
전재에 승리 |
영원한 기업. |
인물특색 |
사랑의사람 |
기도한 자 |
사역 봉사자 |
긴밀한 자 |
결백 자 |
실력 자 |
각장의 요점 |
1:기도의 힘(눈물) |
2:기도의 응답(원수방해) |
3:원수 방해에 준비 |
4:무장하고 공사함. |
5:백성의 불평과 애국심 |
6:원수 계책과 해결 |
7:봉사자의 자격·명단 |
8:부흥과 신령한 힘. |
9:은혜와 백성 부흥운동 |
10:철저한 생활(인친자) |
11:구별(예루살렘과타지역) |
12:예배·봉사·기쁨·낙성 |
에스더의 총 제목: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 |
하나님의 통치 |
대상 |
피조물 전체
|
국가 |
이방과 선민 |
흥망 성쇠로 주관 |
가정 |
선· 악간의 모두 |
불행과 행복의 모두 |
개인 |
생사· 운명과 생각 |
전 생애의 행동 계획 |
통치자 |
권력(행동) |
정치(선·악) |
방법 |
절대
주권
|
비밀히 |
숨어서(영적으로) |
남모르게(믿음으로) |
세밀히 |
세밀한 사건까지 |
세심한 관심으로 |
초월하게 |
자연법칙으로 |
개인과 국가 법 초월 |
진행 |
진리로 |
말씀대로 |
의에 길 벗어나지 않게 |
기도하게 하심 |
절대·능력으로 |
악의 세력을 제거 |
위기에서 구원하심 |
완전한 지식. |
공의대로 판단 |
죄악의 보응을 실행 |
목적 |
영광 |
하나님의 영광 |
하나님의 진실성 |
하나님의 인격성 |
선민 구원 |
약속의 성취 |
동족 구원 열정 위해 |
공의 심판위해 |
세계 평화를 위해 |
상선 벌·악의 하나님 |
결과 |
구원 법칙 |
죄는 회개에 피 권세 강조 |
그를 믿으라. |
하나님 |
기도의 응답 |
위기의 해결책 |
기도하는 백성 |
진리의 승리(믿음) |
새로운 세계 전개 |
불의는 마침내 굴복 |
에스더의 각 장의 요약 |
1장 |
섭리와 인간실수 |
범죄한 선민:이방인에 붙이심 |
이름이 없음:신앙의 비밀을 줌 |
실수의 내용:술취·기분대로 함 |
사람은 믿지 못함: 가족·상하 |
2장 |
신의 손길 |
인간의 실수:실수를선용하심 |
참된 미:향수보다 향의 믿음 |
믿음의 힘과 가치: 에스더의 믿음이 왕의 마음을 사로 잡음 |
3장 |
감정과 마귀 일 |
신앙의 절개: 죽음에서 |
무서운 환난:비진리·악의세력 |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 하나님만 두려워하라 하심 |
4장 |
구원·신비 |
기도 선포:신앙요청·합심기도 |
위기에서 구원:거국적 회개운동 |
구원의 방편: 기도와 회개를 통하여 하나님이 성취하신 구원 |
5장 |
지혜·승리 |
불신자의 잔꾀:신앙의 지혜로 승리 |
마귀 흉괴:하나님의 심판 |
인간의 실패: 전화 위복 |
6장 |
신의·섭리 |
망각 기억케 함: 불면 증 |
과거회상: 국가·역사를 읽게 함 |
자신이 죽음에서 구원얻음: 모르드개가 고발하여 살아남 |
7장 |
올무결과 |
기도의 응답: 기도의 승리 |
진실의 성공: 신앙의 승리 |
선민의 구원: 창세전에 하나님의 선택하신 하나님의 승리 |
8장 |
높여주심 |
큰 소원 성취: 인내의 승리 |
유대인의 구출: 에스더의 승리 |
기쁨과 영광: 하나님이 우리를 높이신 하나님의 승리 |
9장 |
부림 절 |
기념하라: 자손만대가 기념 |
두 날을 기념: 선민구원 원수 멸 |
잊지 말고 감사하라: 겸손과 순종으로 섬김을 다할 것의 교훈 |
10: |
신의 승리 |
아버지의 승리: 이스라엘의 구원 |
성자의 승리: 죄인의 구원 |
성령님의 승리: 성령님의 권능으로 원수들이 멸망 함. |
욥기의 총 제목: 구원의 신비성(메시아 발견의 비결) |
욥의 질문과 교훈 |
의인의 고난 |
인내의 가치를 배우라 |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
고난 중에도 도우심을 바라며 용기를 가져라 |
사람이 죽으면? |
죽음 앞에서 겸손 하라 |
구속자 메시아를 발견하라 |
생명과 죽음의 주관자이신 하나님 |
질문의 대답 |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 부활하심이 나의 부활이다. |
의인이신 예수님이 내 죄로 십자가의 고난을 받으심. |
경험의계시 |
불가능 |
부귀와 재물로 불가능함 |
힘과 건강으로 불가능함 |
가문과 자녀로 불가능함 |
애정과 아내로 불가능함 |
지식과 명예로 불가능함 |
두뇌와 지혜로 불가능 |
의리와 친구 세상 것으로는 불가능함(모두 상실·허무) |
가능성 |
생활의 경험 |
경건의 가능성 = 인내의 가능성 |
신앙의 경험 |
인간의 죄악과 무능 = 겸손과 감사 |
아이의 교훈 |
1. 천국 입국의 우선권(마 18:2-5). 2. 기도와 사죄(42:8-10).
3.계시와 순종(42:8).4.회개와 겸손(42:6). 5.중생의 영적 의의(42:5).
어린아이와 같은 새사람은 말씀을 통해 중생한 사람이다. |
말씀을 통한 계시 |
영적인 새 사람으로 |
자유해방·천국입국 |
기도와 사죄·생사 |
열납과 순종(피) |
회개와 겸손 |
중생(눈으로 주를 뵈었나이다. 42:5) |
깨닫게 하심 |
인간의 무지성 |
인간의 유한성 |
인간의 무능과 비천함 |
인간의 죄악 성 |
말씀의 설교:엘리후 |
하나님의 섭리와 진리이신 예수님께 인도하는 하나님 말씀의 권유 |
책
망
의
말
씀
전
함 |
하나님의 통치와 인간이 당하는 환란의 뜻 |
우리의 구원 앞에 위선과 형식은 무익하고 예수님의 공로가 있음 |
누구도 피할 수 없는 공의로 시판하시는 하나님 |
오직 우리의 구원은 중보자이신 예수님! 구속자의 기도 응답 |
참된 의와 지혜 자는 하나님 한 분 뿐임 |
말씀의 성격: |
비
유
로 |
음성과 소리 같이 사랑으로 다가옴. |
모
두 생
명
적임 |
바람과 폭풍 같이 큰 권위로 오심. |
비와 눈 같이 필요성 있는 복음. |
말씀의 능력이 번개와 빛 같이 신비하게 온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