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스크랩] 레위기-성막과 제사장, 제사법

옹기장이 2018. 11. 16. 18:34

3. 레위기

 

 

1) 저자 : 모세 「물에서 건져냄」이다. 전체의 내용이 모두 모세에 대한 여호와의 `고하여 이름`, `분부`이다.

2) 장소 : 장소는 시내 광야인데 이스라엘 백성이 그곳에서 머물렀고 조금도 이동하지 않았다.

3) 시기 : 이 책에 기재된 법도와 명령은 하나님께서 일 개월 반에 걸쳐 모세에게 분부하신 것으로

그 기간은 대략 이스라엘의 정월 일 일, 곧 회막이 건축될 때(출 40: 2, 17, 레 1:1)부터 2월 20일, 즉 그들이 시내 광야를 떠날 때까지이 다. (민 10:11-12)

4) 주요내용 : 구약의 핵심, 오경의 중심입니다성막의 봉헌으로 끝나는 출애굽기의 뒤를 이어 성막에서 드릴 제반 예배의식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레위기는 선민 이스라엘 백성에게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함께 하셨던 하나님의 섭리하심에 이어 이제는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에 거하심으로 백성들과 더욱 가까이하심을 기록하고 있다. 레위인의 제사장 직분과 직무, 제사율법, 모세가 하나님께 받은 율법들 중에서 특별히 여러가지 제사법과 음식 및 성결법이다.보통 레위기를 가장 먼저 기록된 성경책으로 보는데 레위기는 율법서이다. 1~25장에는 제사와 제사장들에 관한 교훈, 부정하고 정한 것, 산모를 위한 법, 나병, 성병을 위한 법, 속죄일 규례, 피와 기름을 먹지 말라는 내용, 성윤리, 도덕, 결코 용납해서는 안 되는 죄악, 제사장들의 처신, 분깃, 거룩한 절기를 지키는 목적과 정신, 성막과 제단을 관리하는 규례, 안식년, 희년, 토지 무르는 절차를 그리고 26장에는 이 율법들을 지키면 복을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을 것을 말씀하신다. 27장에서는 부칙으로 돈으로 속전을 내는 규정을 말씀하신다. 레위기에서 하나님께서는 너희는 그 거하던 애굽 땅의 풍속을 좇지 말며 내가 너희를 인도할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도 행하지 말고 너희는 나의 법도를 좇으며 나의 규례를 지켜 그대로 행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너희는 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인하여 살리라 나는 여호와니라 말씀하시며 너희는 거룩하라 나 여호와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말씀하신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구별된 성결의 삶이다.

애굽에서 이스라엘 공동체를 끌고나와 약속된 민족으로서, 하나님이 선택한 민족으로서, 구별된 민족으로서 적막한 황무지 광야로 데리고 나와 물과 만나 메추라기등의 하늘에것 의, 식, 주를 해결하여 주시면서 하나님과 동거하며 엄격한 성결의 생활과, 하나님을 섬기는 법과 세상 사람들과 다른 구별된 삶을 요

4) 주요내용 : 구약의 핵심, 오경의 중심입니다

히브리어 성서의 서명(書名)은 본서(레위기)의 최초의 말인 [와잇이크라- ar;q]Yiw' (wayyiqra')](And he called 그리고 그는 부르시다)를 본서의 이름으로 하고 있다. 유대인의 교훈집 탈무드에서는 본서를 그 내용에서 미루어 [코-라스코-하님 !ynhk trwt(torath kohanim), 祭可規則]으로 부르고있다. 칠십인역(그리스어성서 Septuaginta)에는 [leuitikovn (Leuitikon) 레위티콘](레위기)으로 명칭되고 있는데, 라틴어역(불가타)은 [Leviticus]로 하고, 영역도 이것을 답습하여 [Leviticus]로, 한글역도 이에 따라 [레위기]로 하고 있다.

성막의 봉헌으로 끝나는 출애굽기의 뒤를 이어 성막에서 드릴 제반 예배의식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레위기는 선민 이스라엘 백성에게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함께 하셨던 하나님의 섭리하심에 이어 이제는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에 거하심으로 백성들과 더욱 가까이하심을 기록하고 있다. 레위인의 제사장 직분과 직무, 제사율법, 모세가 하나님께 받은 율법들 중에서 특별히 여러가지 제사법과 음식 및 성결법이다.보통 레위기를 가장 먼저 기록된 성경책으로 보는데 레위기는 율법서이다.

1~25장에는 제사와 제사장들에 관한 교훈, 부정하고 정한 것, 산모를 위한 법, 나병, 성병을 위한 법, 속죄일 규례, 피와 기름을 먹지 말라는 내용, 성윤리, 도덕, 결코 용납해서는 안 되는 죄악, 제사장들의 처신, 분깃, 거룩한 절기를 지키는 목적과 정신, 성막과 제단을 관리하는 규례, 안식년, 희년, 토지 무르는 절차를 그리고 26장에는 이 율법들을 지키면 복을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을 것을 말씀하신다. 27장에서는 부칙으로 돈으로 속전을 내는 규정을 말씀하신다. 레위기에서 하나님께서는 너희는 그 거하던 애굽 땅의 풍속을 좇지 말며 내가 너희를 인도할 가나안 땅의 풍속과 규례도 행하지 말고 너희는 나의 법도를 좇으며 나의 규례를 지켜 그대로 행하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니라 너희는 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인하여 살리라 나는 여호와니라 말씀하시며 너희는 거룩하라 나 여호와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 말씀하신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구별된 성결의 삶이다.

구별된 민족으로서 적막한 황무지 광야로 데리고 나와 물과 만나 메추라기등의 하늘에것 의, 식, 주를 해결하여 주시면서 하나님과 동거하며 엄격한 성결의 생활과, 하나님을 섬기는 법과 세상 사람들과 다른 구별된 삶을 요구하신다. 광야에서는 세상에서와 같이 부를 축적할 수 없다. 하루 하루 일용한 양식을 주심과 오래 정착하지 않고 밤이든, 낮이든,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이스라엘공동체를 이동하게 하시니 정착할수 없다. 여호와 하나님의 지시대로 움직여야 된다. 성결한 생활과, 구별된 민족으로 이끄셨다. 4개의 율법소결집(-小結集)으로 이룩되어 있다.

(1) 희생(제물)의 규정-번제,소제, 화목제, 죄제,속건제(1-7장,22장,27장)

(2) 제사장 성별의 규정(8-10장, 21장)

(3) 정(淨).부정과 성결에 관한 규정(11-15장, 18-20:28)

(4) 절기(안식일, 유월절, 초막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희년 즉 요벨의 해), 축복과 저주의 율법(16장, 23-25장), 대속죄일의 규정(16장)과 계약 및 11조 헌물(10분의 1獻物-27장)이 추가되어 있다. 본서의 기조(신앙적 基調)로 되어 있는 것은, [하나님이 거룩하시니, 너희도 거룩하지 않으면안된다](19:2)는 말씀에 명시되어 있다. 거룩하신 하나님과 인간의 죄(허물, 부정)에 대하여 본서에 보여진 속죄의 신앙과 희생은, 신약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예징이기도 하고, 또성별의 사상은 그리스도인의 생활의 하나의 방향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복잡한 율법서가 아님을 알 수 있다.

 

 

※ 내용분해(I型)

 

 

제1부 희생제물에 관한 규정(1-7장)

(1) 회중에 관한 규정(1:1-6:7)

1. 번제(1:3-17)

2. 소제(2:1-16)

3. 화목제(3:1-17)

4. 죄제(4:1-5:13)

5. 속건제(5:14-6:7)

(2) 제사장에 관한 규정(6:8-7:38)

1. 번제(6:8-13)

2. 소제(6:14-18)

3. 대제사장의 매일의 소제(6:19-23)

4. 죄제(6:24-30)

5. 속건제(7:1-7)

" 보칙(補則)-번제와 소제에 있어서의 제사장의 분깃(7:8-10)

6. 화목제(7:11-36)

7. 제물규정의 결어(7:37-38)

 

제 2부 제사장에 관한 규정(8-10장)

(1) 제사장의 성별(8:1-36)

1. 준비(8:1-5)

2. 세청, 제사장복 착용, 기름부음(8:6-13)

3. 죄제(8:14-17)

4. 번제(8:18-21)

5. 임직제98:22-36)

(2) 제사장의 제의집행(9:1-24)

1. 준비(9:1-7)

2. 제사장 위한 제물(9:8-14)

1) 죄제(9:8-11)

2) 번제(9:12-14)

3. 회중 위한 제물(9:15-21)

1) 죄제(9:15)

2) 번제(9:16)

3) 소제(9:17)

4) 화목제(9:18-21)

4. 주의 영광의 현현(9:22-24)

(3) 제사장의 최초의 과실과 징벌(10:1-20)

1. 나답과 아비후의 죽음(10:1-5)

2. 상(喪)에 임함의 금지(10:6-7)

3. 제사장의 금주(10:8-11)

4. 소제와 화목제에 있어서의 제사자의 소득(10:12-15)

5. 백성의 죄제의 고기의 처분(10:16-20)

 

제3부 정.부정의 율법(11-15장)

1. 동물, 물고기, 곤충의 정.부정(11:1-47)

2. 출산에 의한 부정과 그 결례(12:1-8)

3. 나병의 판정(13:1-59)

4. 그 결례(14:1-15)

5. 성적 유출물에 의한 부정(15:1-33)

 

제4부 속죄일의 의식(16장)

 

제5부 성결법전(聖潔法典 17-26장)

 

제6부 서원의 제물과 10분의 1헌물(27장)

 

 

레위기는 제사장의 복무규정으로서, 종교의식의 특정양식을 상술한 것인데 대하여 신명기는 본래 율법서가 아니고, 이스라엘민족 전체의 책무를 규정하여 충성을 권고한 설교로서,제사장만에의 상세한 사항을 생략하고 있다.

 

 

레위기의 율법은 시내산에서 시작되는데, 이것은 신명기의 설교가 싯딤에서 행해질 때부터 1세대이전이다. 따라서 신명기에서는 레위기의 율법이 전제로 되어있다

구하신다. 광야에서는 세상에서와 같이 부를 축적할 수 없다. 하루 하루 일용한 양식을 주심과 오래 정착하지 않고 밤이든, 낮이든,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이스라엘공동체를 이동하게 하시니 경치가 좋다고 머무를 수 없고, 피곤하다고 정착할수 없다.

 

여호와 하나님의 지시대로 움직여야 된다. 처음부터 엄격한 하나님과의 관계와 지나칠 정도로 성결한 생활과, 구별된 민족으로, 세상 사람들과 섞이는 것조차 금하셨던 하나님과 이스라엘 공동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면 충분한 식물이 주어지고, 하나님의 법도를 무시하면 땅의 소산이 끊키며 모든 불행과 질병이 엄습 할 것이다.

이 세상의 삶은! 무엇을 이루는 데 있는 것이 아닌, 나 자신을 성결케하여 구별되고, 죄에 빠지지 않고 성결된 생활로 하나님의 부름에 따르는 것이다, 구약시대처럼 번제와, 소제, 화목제 등의 의식은 못하지만, 나 자신의 성결한 삶과, 구별된 자로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따르는 것이다

 

 

가. 제물과 희생 제사(1:1-17;16)

 

 

제사장들과 백성들을 성별함에 있어 사용된 여러 가지 제물과 희생 제사들을 간단히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규례들은 성막 봉헌과 8-9장의 제사장직을 위한 배경이 된다.

이 것은 창세기와 역대상의 앞부분 족보와 비교될 수 있다.

 

 

나. 백성들의 삶에 있어서의 거룩함(18:1-27:34)

 

 

이 항목은 어떻게 이스라엘이 거룩한 나라가 될 수있는가 하는 문제와 관련한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율법들은 애굽 사람들의 행태와 가나안 사람들의 행태와는 구분되는 삶의 방식을 제시하고있다.

 

 

● 성막과 제사장

 

 

여호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출애굽기 28:1~3 "너는 이스라엘 자손 중 네 형 아론과 그 아들들 곧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그와 함께 네게로 나아오게 하여 나를 섬기는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되, 네 형 아론을 위하여 거룩한 옷을 지어서 영화롭고 아름답게 할지니, 너는 무릇 마음에 지혜 있는 자 곧 내가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직분을 행하게 하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이스라엘 12지파중에 하나인 레위지파 중에서도 아론의 후손 중에 남자만이 될 수 있다.

가장자리로 둘려가며 금방울과 석류 모형을 교대 로 단 청색의 예봇받침 겉옷과, 그 보다 짧은 에봇과 그 위에 매는 에봇띠 그리고 열 두 지파 를 각각 대표하는 열 두 보석이 달린 흉패가 보인다. 손에는 아론의 싹 난 지팡이가 쥐어져 있다. (민17장)

 

 

제사직을 행함에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은 제복으로 이 제복을 입지 않고는 제사를 드리려고 성막에 들어 가지를 못했고 제사도 드리지 못했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엄히 명하셨기 때문이다. 고로 그들은 반드시 제복을 입고야 백성을 위한 제사나, 백성의 제물을 가지고 성막에 들어가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 다른 제사도 마찬가지로 제사장들에게 제복은 귀중하고 큰 뜻이 있다.

대제사장의 제복은 “대제사장이 입고 있던 것과 머리에 쓰고 있던 것들을 모두 합하여 7가지이다” 7이란 숫자는 성경에서 완전수이다.

하나님의 일은 계시받은 일꾼을 중심으로 지명된 일꾼, 감동된 일꾼(출 35:30~35)이어야 한다.

 

 

● 제사장의 임무

 

 

(1) 자신을 성결케 하는 일

제사장은 성막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직분을 담당하기 위해서 반드시 자기부터 정결케 하여야 하였다.

 

출애굽기 19:22 (레 16:6) 또 여호와께 가까이 하는 제사장들로 그 몸을 성결히 하게하라 나 여호와가 그들을 돌격할까 하노라

출애굽기 30:17~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백성을 너는 물두멍을 놋으로 만들어 씻게 하되 그것을 회막과 단 사이에 두고 그 속에 물을 담으라. 아론과 그 아들들이 그 두멍에서 수족을 씻되 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 물로 씻어 죽기를 면할 것이요 단에 가까이 가서 그 직분을 행하여 화제를 여호와 앞에 사를 때에도 그리 할지니라. 이와 같이 그들이 그 수족을 씻어 죽기를 면할지니 이는 그와 그 자손이 대대로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2) 이스라엘 백성들을 성결케 하는 일

레위기 6:7 - 제사장은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한즉 그는 무슨 허물이든지 사함을 얻으리라

레위기 16:18~19 - 제사장은 수송아지의 피와 염소의 피를 위하여 단 귀퉁이 뿔들에 바르고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그 위에 일곱 번 뿌려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에서 단을 성결케 할 것이요

 

 

이렇게 제사장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를 범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성결케 하기 위한 제사의식을 수행하여야 하였다. 중보자의 역할을 하여야했다.

 

 

(3) 성소 떡 상에 떡 진설하는 일

레위기 24:8 - 항상 매 안식일에 이 떡을 여호와 앞에 진설할지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것이요 영원한 언약이니라

성소 내의 떡상에 12개의 진설병을 안식일마다 새것으로 바꾸어 진설하는 일을 제사장이 하였다.

 

 

(4) 정금 등대의 불을 꺼지지 않게 관리하는 일레위기 24:2~4 -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감람을 찧어 낸 순결한 기름을 켜기 위하여 네게로 가져오게 하고 끊이지 말고 등잔불을 켤지며, 아론은 회막 안 증거궤 장 밖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여호와 앞에 항상 등잔불을 정리할지니 너희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라. 그가 여호와 앞에서 순결한 등대 위의 등잔들을 끊이지 않고 정리 할지니라

제사장은 이렇게 정금 등대(촛대)의 불이 꺼지지 않도록 아침, 저녁 하루에 두 번씩 간검해야 할 책임이 있었다.

 

 

(5) 분향단에서 향을 사르는 일

출애굽기 30:7~8 - 아론이 아침마다 그 위에 향기로운 향을 사르되 등불을 정리할 때에 사를지며, 또 저녁때 등불을 켤 때에 사를지니 이 향은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에 끊지 못할지며 이렇게 대 제사장은 분향단에 향이 끊이지 않고 타오르도록 해야할 임무가 있었다.

 

 

(6) 판결하는 일

출애굽기 28:30 -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으로 여호와 앞에 들어 갈 때에 그 가슴 위에 있게 하라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판결을 항상 그 가슴 위에 둘지니라

대 제사장은 우림과 둠빔을 차고 백성들 사이에서 일어난 일들을 판결하여 정의와 불의를 가려내는 일을 하며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를 물어야 하였다. 이는 대 제사장이 하나님과 백성들의 사이를 연결하는 다리(bridge)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7) 진찰하는 일

레위기 13장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환처를 제사장이 진찰하고, 판명(判明)케 하셨다.

 

 

(8) 율법을 가르치는 일

 

신명기 31:9~13(신 33:10) - 모세가 이 율법을 써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자손 제사장들과 이스라엘 모든 장로에게 주고, 그들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매 칠년 끝 해 곧 정기 면제년의 초막절에, 온 이스라엘이 네 하나님 여호와 앞 그 택하신 곳에 모일 때에, 이 율법을 낭독하여 온 이스라엘로 듣게 할지니, 곧 백성의 남녀와 유치와 네 성안에 우거하는 타국인을 모으고 그들로 듣고 배우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이 율법의 모 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고, 또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얻을 땅에 거할 동안에 이 말씀을 알지 못하는 그들의 자녀로 듣고 네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게 할지니라

제사장이 해야 할 임무 중에 하나는 율법을 가르치는 일이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주신 율법을 늘 묵상하고 지키도록 가르쳤다.

 

 

(9) 성막에서의 모든 일을 총 지휘하는 일

 

민수기 3:5~9 -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 지파로 나아와 제사장 아론 앞에 서서 그에게 시종하게 하라. 그들이 회막 앞에서 아론의 직무와 온 회중의 직무를 위하여 회막에서 시무하되, 곧 회막의 모든 기구를 수직하며 이스라엘 자손의 직무를 위하여 장막에서 시무할지니, 너는 레위인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주라.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아론에게 온전히 돌리운 자니라

성막에서의 제반 일들은 레위인들 만이 할 수 있었고, 성막의 모든 일의 총지휘는 대제사장이 하게 하셨다

● 대제사장, 봉사자의 예복 ( 에봇, 흉패...)

 

 

 

 

 

4. 우림, 둠밈

빛, ‘완전함’이란 뜻을 지닌 우림과 둠밈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 사용한 도구였다.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의 가슴에 붙이게 하라 아론은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흉패를 항상 그의 가슴에 붙일지니라" (출 28:30)

"그는 제사장 엘르아살 앞에 설 것이요 엘르아살은 그를 위하여 우림의 판결로써 여호와 앞에 물을 것이며 그와 온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은 엘르아살의 말을 따라 나가며 들어올 것이니라" (민 27:21)

 

이스라엘의 절기와 제사법에 관한 연구(3대절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시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인간)과의 관계를 지속할 수 있는 위한 방법으로서 여러 가지 규례와 제사법, 절기를 가르쳐 준다.

레위기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종교적 의식법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접근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준다. 즉 제사를 드리는 방법과 절차 및 제반의식을 가르쳐 주며, 또한 성결의 방법과 그에 따른 절기, 그리고 성막을 제조하는 요령과 봉헌하는 의식을 교본처럼 말해 준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 인간과 하나님과의 영원한 관계를 유지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

이 중에서 절기법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은혜를 입어 선민으로 택정함을 받은 뒤 체험한 각종 구원사건을 정기적으로 기억하도록 하여 영적각성을 주기 위한 제도이다.

무릇 절기란 정기적으로 과거의 특정 사건을 기념하여 그 뜻을 오늘에 되새기기 위한 제도이다. 그런데 성경의 절기는 하나님의 천지 창조 원리에 근거한 일자 구분 및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특별한 구원 사역을 행하신 사실을 근거로 하나님이 선민 이스라엘에게 의모 조항의 하나로 규정하셨다는 점에서 그 특수성을 갖는다. 이런 점에서 비록 신약 성도가 히브리 절기를 문자적으로 지키지는 아니하나 구약 구속사적 의미가 깊은 것이므로 그 절기가 갖는 그 영적 의미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이스라엘의 3대 절기 :

 

 

유월절(무교절), 오순절(맥추절, 칠칠절), 초막절(수장절, 장막절)

(출 23:14, 레 23장, 민28~29, 신 16:16)

성막제도와 함께 주어진 절기 중에는 7대 절기와는 별도로 안식일(매7일), 안식년(매7년), 희년(매50년)제도가 있는데 이는 하나님의 창조사역을 기념케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1년에 한 번 주어지는 대속죄 일은 레위기 16장에 소개되어 있는데 히브리 종교력 7월10일에 행해지며 특별한 행사를 치른다.대제사장은 지성소에 들어가기 전 자기 자신을 위해 황소를 먼저 제물로 바친다. 백성을 대표해서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죄를 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 두 마리의 염소 가운데 제비뽑은 어느 한 마리는 아사셀 ('완전한 제거'라는 뜻)로 하고 다른 한 마리는 죽여 번제로 드린다.

• 대제사장은 죽인 황소와 염소의 피를 지성소의 법궤의 뚜껑 즉, 속죄소에 일곱 번 뿌린다.끝으로 그가 아사셀 염소에게 안수하고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자복하고 한 사람을 임명하여 그 염소를 끌고 광야로 가서 산채로 버리게 한다

주) 1. 시각 부분중 유대력은 민간력이 아니라 종교력을 기준으로 하였다.

종교력 1월은 민간력 7월, 반대로 민간력 7월은 종교력 1월로 환산 하면 된다.

2. 현대 유대인들은 사실 구약에 언급된 많은 절기를 다 지키고 있지는 못하나 안식일과 유월절,

부림절, 수전절은 비교적 잘 지키는 경향이 있다.

3. 유월절과 무교절은 서로 연이어지는 만 7일간의 절기이다

 

 

히브리 절기와 기념일

 

 

무릇 절기란 정기적으로 과거의 특적 사건을 기념하여 그 뜻을 오늘에 되새기기 위한 제도이다.

 

 

그런데 성경의 절기는 하나님의 천지 창조 원리에 근거한 일자 구분 및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특별한 구원 사역을 행하신 사실을 근거로 하나님이 선민 이스라엘에게 의모 조항의 하나로 규정하셨다는 점에서 그 특수성을 갖는다.

 

 

이런 점에서 비록 신약 성도가 히브리 절기를 문자적으로 지키지는 아니하나 구약 구속사적 의미가 깊은 것이므로 그 절기가 갖는 그 영적 의미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명 칭

시 기

구약관련

성경

신약관련성경

관련규제

목적과 의미

영적교훈

안 식 일

(쇠바트

Sabbath

제7일(매주 금요일

일몰에서 토요일

일몰까지)

출20:8-

11;31:

12-17;

레23:3;

신5:12-15

출 16:23-

30

마12:1-

14;28:1

눅4:16;

요5:9;

행13:42;

골2:16;

히4:1-11

* 노동금지

* 전적인 안식

*상변제보다

2배의예물을번제 로 바침

(출 16:22,29

민 28:9)

* 안식일을 어기는 자는죽음을 당함

민 15:32-36

*백성과 짐승 의 안식

* 이스라엘

선민의식 고취

* 이스라엘의 성별 표

(레 19:3)

* 안식은 창조 및 노예로부터의 해방 의미.

출 20:8-11

신5:12-15

* 새하늘과 새땅에서의 안식

* 예수의 새창조 예표

* 하나님의 창조주 되심을 확인

*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과 안식 예시 (고후 5:17)

* 장차 임할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영원한 안식을 예시(계 21:4)

안식년

(쉐나트

솨바,

Sabbath Year)

제7년

(7년을 1주기로 한

마지막 해)

출23:10,11;

레25:1-17

* 1간휴경 (休耕)

1년간 땅에경작이없음(출 23:11)

* 노예 해방

(출 21:2-6)

* 채무자의 빚탕감 (신 15:1-11)

* 토지를 쉬게 함

* 이웃을 둘 러 보게 함

* 영적 신앙 회복

* 종국에 임할

하나님의 영원한

안식,기쁨 예표

* 쉼을 통해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 지향

* 성도가 누릴 죄와 그 저주로부터

의 자유와 해방을 예시 (요 8:31,34)

희 년

(요벨,

Year of

Jubilee)

제50년

(안식년

7 곱전

지난 다음해 되는해)

레25:6-12

55;27:

17-24;

민36:4

* 채무청산

* 노예와 종의 자 유 허용

* 토지는 원 소유 주에게 환원

* 팔렸던 토지를 환원해 줌

(레 25:25-38)

* 노예 해방

(레 25:39-46)

* 가난한

자를 돌봄

* 만물의

주인은 하나 님 이심을

재 확인

* 예수의 십자가로 인한 죄의 올무에서 해방

* 하나님의 용서하는 은혜

*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태어나 하나님의 은혜 누림을 예시 ( 롬 3:24)

유월절

(페사,

Passover)

1월니산월 14일 저녁

(태양력

3,4월)

12:1-14;

레23:5;

민9:1-14;28:16;

신16:1-3a,4b-7

아 가 서

마26:17막14:12-

26

요2:13;

11:55;

고전5:7; 히11:28

* 집안에서 누룩을 모두 제거함

* 무흠한 어린양 수컷을 잡아 쓴나물,누룩없는떡과 함께 먹음

* 1월 10일에 준 비한 흠없고 1년 된 어린 숫양을 * 14일에 무교병, 쓴 나물과 함께 먹음 (출 12:8)

* 어린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바름

(출 12:7)

* 애굽으로

부터의 구원

회상

* 유월절 예수의 희생

* 성만찬으로 승화,

발전

* 재림대의 어린양 혼인 잔치

* 유월절 희생양은 흠 없으신 그리스도의 죽음을 예시

(요 1:29)

* 성도들이 사망에서 구원받음을 예시 (요 3:16)

* 유월절은 성만찬을 암시해 줌

(마 26:17-29)

무 교 절

(마촐,

Unleavened

Bread)

1월 13 - 21일

(태양력 3,4월)

니산월

14일에 시작하여

1주일간 계속됨

출12:15 20;

13:3-10

23:15;34 :18

레23:5 -8

민28: 17-25;

신16:3,4

막14:1,12

행12:3;

고전

5:6-8

* 노동금지

* 7일간 누룩없는 떡을 먹음

* 여러번의 성회와 각 종 제사

* 7일간 번제와 속죄제를 드림

(민 28:19-24)

* 7일간 무교병을 먹고 첫날과 마지막 날은 성회로

모이고 노동을 금함 출12:15-20

* 하나님께서 고역의땅 애 굽에서 이스 라엘을 어떻 게 구하셨

는지를 기억

* 무흠하신 예수의 죽음 상징

* 순결한 교회 상징

* 순전한 봉사 상징

* 무교병은 구원받은 성도와 교회의 전적인 희생과 봉사를 암시

(고후 5:8)

* 죄없으신 그리스도의 몸이 성도들을 위해 찢기심을 암시 (히 9:12-14)

초실절

(바쿠림,

Firstfruits

1월 16일

(태양력

3,4월)

유월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

레23:9-14

롬8:23;

고전

15:20

-23

* 요제로 추수의 첫 이삭단을 헌상

* 번제,소제,전제

* 첫이삭 헌상까지 시식 금지

* 추수전 곡식의

첫 이삭 한 단을 하나님께 요제로 흔들어 바침

(레 23:9,10)

* 번제와 소제, 전제를 드림

(레 23:13)

* 예물을 드리기 전에 사람이 먼저 먹어서는 안됨

(레 23:14)

* 모든 땅의 소산물이 주 의 것임을 기억

* 온전한 헌신 상징

*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의 구속 사역을

예표

* 그리스도는 부활의 첫 열매로서 성도들의 부활의 보증이 되심

(롬 8:23)

* 하나님께 바쳐진 첫 이삭 단은 성도와 교 회를 암시

칠칠절

(샤부와

Weeks)

맥추절, 오순절

3월

시브월

6일

(초실절에

서 50일째 되는 날)

무교절에 첫이삭 한단을 요제로 드린 날

출23:16a; 34:22a,

레23:15 - 21;

민28:26 - 31;

신16:9 -12

룻 기

시113 -118편

행2:1-4; 20:16;

고전16;8

* 노동금지, 성회 회집

* 요제로 누룩든 떡 헌상

* 소제,번제,속죄제

* 수확물 헌상 전 까 지 시식 금지

* 모든 수확물은

첫 열매를 제물로 바친 뒤에야 사용 가능함

민 28:26-31)

* 떡 두덩이로 요 제를 드림

(레 23:17)

* 남자들은 할렐 (시 113-118)을 부르며 가무에 참가함

* 주께서 허 락하신 추수의 축복을 기뻐하고 감사하기

위해

* 오순절 성령 대강림 시사

* 성령 강림으로 인한 교회 설립 예표

* 오순절 축복, 곧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 성령님이 강림하심을 예시

(행 2:1-4)

* 오순절에 바치는 떡 두덩이는 유대인과 이방인의 상징으로 봄

신년절

(로쉬 핫사나,

New Year's Day)

나팔절

7월

(디스리월) 1일

(민간력으로 신년의 시작일)

레23:23- 25;

민29:1-6

* 노동금지, 성회 회집

* 제물위에 나팔을 붐

* 일반 월삭보다 더 큰 규모의 희생제사를 거행함 (민 29:6)

* 나팔을 불어 알 림 (민 29:1)

* 하나님 앞 에서의 자기생활 점검

* 새해 첫 날 을 드리기 위해

* 새 하늘과 새땅으로 인도 할 예수의 재림을 기대케 함

*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생활함을

암시함(고후 5:17)

속죄일

(욤 키프림

Day of

Atonement)

7월 10일

(태양력

9,10월)

레16;23

:26-32;

민29:7-11

롬3:24- 26;

히9;7;10:3,19-22

* 노동금지

*자신을괴롭게 함

* 대제사장의 지성소 입장

* 노동을 금하고

두 염소 드림

레16:8-10;

23:28

* 번제를 드림

(민 29:7-11)

* 대제사장이 1년 중 한 번 지성소 에 들어감

(히 9:7)

* 지성소에서 제사장 들과 백성들의 죄 문제를 해결 키 위해

* 성소정결

을 위해

* 예수의 대속 죽음 예표

* 그리스도 속죄의 피를 예표

* 속죄일 제사는 매년 반복적으로

드렸으나 그리스도의 속죄는 단 일 회로 완성됨

(히 10:1-18)

장막절

(수코트,

Tabernacles)

초막절,수장절

7월 15-

21일

티쉬리월

15일부터 1주일간 계속됨

출3:16a;

34:22b;레23:33 -36a39- 43;

민29:12

- 34;

신16:13

-15;

슥14:16

-19

요7:2,37

전 도 서

* 1주간 추수 감사

* 1주간 장막 생활을 통해 출애굽을 회상

* 1주간 화제

새벽- 해맞이와 관련된 의식

아침- 헌수의식

밤- 축제의식

* 애굽에서 가나안에로 의 여정회상

* 약속의 땅 가나안을 허락하신 은혜를

감사

* 재림으로 인한 천국 의 지족지복한 삶을 예표

* 이세상 인생 길이 초막에 거하는 나그 네 길임을 보이며, 우리의 영원한 집은 오직 하늘 나라에 있 음을 보여 줌

(스 3:4)

거룩한 대회

(아차라,

Sacred Sacrea

Assembly)

7월22일

(장막절

익일로

안식의 날에 해당)

레23:36

민29:35

-38

* 노동 금지

* 각종 제사

* 모든 추수 를 마감한데

대한 감사를 위해

* 모든 악에서 승리한 성도들의 누릴 천국 기쁨 상징

수전절

(하누카,

Feast of

Dedication)

9월

(기슬레월)

25일

(태양력

11,12월)

부터

8일간

외 경

마타베오상4장,

마카베오하 10장

요10:22,

23

* 하루 1개씩의 촛불을 더 밝혀 끝 날 8개의 촛불을 밝힘

* 각자의 집에서도 준수 가능

* 반드시 예루살렘에 올라갈 필요없이 각집에서 지켰으며,

* 유다 마카 비의 승리에 대한 감사

(BC 165)

* 예루살렘

성전 봉헌

기념

* 죄로부터의 궁극적 승리 상징

* 성도의 영적 순결 예표

* 하나님의 성전된 성도 각자가 몸의 성결을 힘써야 함을 예시

(엡 1:21,22)

부림절

(푸림,

Purim)

12월

(아담월)

14,15일

(태양력

2,3월)

에9장

에 스 더 서

* 기쁨의 날로 잔 치 배설

* 서로 예물 교환

* 바사 하만 의 궤계에서

유대인들의

생명을 지킨

에스더

* 시대의 구 원을 기념하기위해

* 역사의 대 주제는 하나님이심을

밝힘

* 악에 대한 신의 최후 승리 예표

* 성도들이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로구원됨을 암시

*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늘 사단의 궤계로부터 지켜주시고, 궁극적으로

성도에게 구원과 상급을 내려 주심을예시 (시 19:11)

월 삭 (호데쉬,

New Moon)

매월 첫째날(초하루)

민10:10;

28:11

-15;

대23:31; 스3:5; 느;33;

시81:3;사1:13, 14;66:23;

호5:7; 암8:5

골2:16

* 후기로 이르러 노동 금지

* 제물 위에 나팔 을 붐

* 각종 제사

* 안식일의 희생 제사보다 규모가 큰 희생제사 거행 28:1-10)

* 유대인이 구원된 13일에는 축제 준비로 금식을 하고 14일 저녁부터 회당에 모여 에스더서를 낭독하는데, 하만의

이름이 나올 때마다 회중은 ‘그의 이름은 말살될 지어다. 악인의 이름은 소멸될 지어다’를 외침.이튿날에도 낭독은 계속되며 오락을 하고 가난한자에게 선물함(에 9:19,22)

* 지난달의 허물을 청산하고 새달을 전적으로 의뢰키 위해 절기를 정하신 여호와의 미쁘심과

계약의 영원함 기림

(민 10:10)

* 예수로 인한 과거 청산

* 예수 안에서의

새출 발 시사

* 한 달의 첫날을 하나님께 드림으로써 한달 전체를 하나님 앞에 드리겠다는 신앙 고백

 

 

 

 

주)

1. 시각 부분중 유대력은 민간력이 아니라 종교력을 기준으로 하였다. 종교력 1월은 민간력 7월, 반대로 민간력 7월은 종교력 1월로 환산  하면 된다.

2. 현대 유대인들은 사실 구약에 언급된 많은 절기를 다 지키고 있지는 못하나 안식일과 유월절, 부림절, 수전절은 비교적 잘 지키는 경향이 있다.

3. 유월절과 무교절은 서로 연이어지는 만 7일간의 절기이다

4. 이들 외에 베-아다(Ve-Adar)라는 윤달이 있음.

이스라엘의 종교 7대절기의 개요

 

명칭

성구 및

관련사건

목 적

예언적(영적) 의미

유월절

(逾越節)

(페사흐)

출12:43-49레23:5민28:16신16;1-8

갈보리 십자가를 상징함

종교력의 첫째 달인 니산 (아빕)월의 14일 저녁 [유월:'넘어 지나가다

(Pass Over)'의 뜻]

1. 애굽의 종살이에서 이스라엘이 구출 되었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

2. 이스라엘의 자녀들에게 하나님께서 그들의 집을 '넘어 지나갔다'는 것, 즉 이스라엘백성의 장자를 살려 주셨다는 것을 일깨우기 위한 것 (출12:27)

1.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한 유월절의 어린양이다. (요1:29, 고전5:7, 벧전1:18,19)

2. 유월절은 성만찬의 기초 이다. (마26;17-30, 막14;12-25, 눅22:1-20)

3. 유월절은 어린양의 혼인 잔치를 예시한다. (눅22:16-18, 계19:9)

무교절

(無酵節)

(마초트)

출12:15-20출13:3-10레23:6-8민28:17-25신16:3-8

신앙인의 생활을 상징함

니산(아빕)월 15일에 시작하여 일주일 동안 [무교:효소(누룩,이스트)를 넣지않고 만든 맛 없는 빵(떡)을 먹었던 고생을 뜻함]

애굽으로부터 급히 빠져 나왔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고생을 기념하기 위한 것 (출12:39).

무교병은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하고 봉헌하는 것을 상징함.

1.무교병은 그리스도의

상징이다(요6:30-59;고전11:24)

2.무교병은 참교회의 상징 이다 (고전5:7,8)

초실절

(初實節)첫 이삭 바치는 날

(비쿠림)

레23:9-14

부활을 상징함

유월절 기간의 안식일이 지난 다음날 [초실:처음 거두어 들인 열매 또는 곡식]

보리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

1.첫 열매는 그리스도의 육 적인 부활의 상징이다. (고전15:20-23)

2.첫 열매는 모든 믿는 자 들의 육체적 부활에 대한 보증이다 (고전15:20-23

칠칠절

(七七節)오순절

(五旬節)

맥추절(샤부오트)

레23:15-22민28:26-31신16:9-12

성령 강림을 상징함

첫 이삭 바치는 날로부터 50일째 되는 날

밀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추수감사절) [7×7=49일 다음날 즉 50일째 되는 날.旬:열흘 ]

오순절 때에 성령의 부어 주심이 교회에 일어났다(행2장)

신년절

(新年節)나팔절(로쉬하사나)

레23:23-25민10:10민29:1-6

휴거와 재림 을 상징함

안식의 달인 제7월(티쉬리)의 첫째 날

안식의 달인 일곱 번째 달을 맞아 봉헌

신약 성경에서는 나팔을 분다는 것이 그리스도의 재림과 연관되어 있다.

(마24:31; 고전15:52; 살전4:16)

속죄일

(贖罪日)(욤키푸림)

레16장레23:26-32민29:7-11

환란을 상징 함

제7월10일 (티쉬리)

제사장과 백성 및 회막의 죄를 해마다 속하기 위한 것

속죄일의 궁극적 완성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발견된다(히9장). 이것은 구약의 어떤 다른 상징 보다도 더욱 적절하게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나타내는 것이다.

장막절

(帳幕節)초막절

(草幕節)수장절

(收藏節)(수코드)

레23:33-43민29:12-38신16:13-17천년왕국을 상징함

제7월(티쉬리) 15일부터 일주일 동안 계속 되었고, 여덟째 날은안식의 날로 절기의 절정을 이룸

1.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방황 할 때 하나님이 구출하시고 보호하셨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2.토지의 소산을 거두어 들이는 것을 마칠 때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기 위한 것(레23;39)

장막절은 그리스도의 천년 왕국 통치에 대한 번영과 평화를 예시한다.

 

 

유월절은 그리스도의 죽음

무교절은 그리스도와의 친교

초실절은 그리스도이 부활

오순절은 그리스도와 성령의 임무교대

나팔절은 그리스도의 강림

속죄절은 그리스도의 속죄

초막절은 그리스도의 심판

 

 

● 제사의 종류에 따른 분류

 

 

번제와 소제는 하나님께 모든 것 바치고 자신을 헌신하는 제사.

화목제 하나님과 함께 교제하는 제사.

속죄제와 속건제는 용서를 받는 제사이다.

 

 

레위기의 5대 제사 방법

 

 

레위기는 여호와께 드려야 할 5 대 제사의 규례로서 시작된다. 그런데 이러한 레위기의 시작은 당연한 귀결이었다. 왜냐하면 건축된 성막의(출40:17) 주된 목적이 제사였고, 따라서 성막이 완성된 지금 그곳에서 드려질 제사의 규례가 주어지는 것은 당연한 논리요 순서이기 때문이다.

제사의 종류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5 대 제사로 분류하기도 하고 6 대 제사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러한 차이는 제사장의 위임식 때 거행하는 위임제를 여기에 포함시키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른 차이인데, 여기서는 5 대 제사만을 거론할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제사장의 위임식 때 행해진 위임제는 모든 이스라엘에게 관련된 것이 아니라 제사장의 위임에만 관련된 것으로 보고, 모든 이스라엘이 행해야 할 나머지 5 대 제사, 즉 '번제와 소제', '화목제와 속죄제' 그리고 '속건제'에 대해서만 살펴보기로 한다.

 

 

1. 번제(Burnt Offering)

 

1) 어의

번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올라'( hl;[ ('olah) [그] oJlokauvtwma[o{lo"(전부)와 kaivw(태움)의 합성어] )는 '올라가다', '실어 올리다', '높이다'라는 뜻의 '아라'( )에서 파생된 것으로서 '위로 드려지는 제사', '위로 올라가는 제사'를 뜻한다. 이러한 단어의 의미는 불에 태워진 희생 제물의 향기가 하나님께 상달된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2) 제물의 종류

번제에 사용된 제물은 수송아지, 수양, 수염소, 혹은 비둘기인데, 이 모든 제물은 반드시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임을 그 특징으로 하였으나 비둘기에 대해서만은 수컷이나 암컷 중 어느 것을 드리라는 특별한 지시가 없다.

 

 

3) 번제의 방법

① 헌제자가 제물이 될 짐승을 끌고 회막문 여호와 앞으로 나아온다.

② 헌제자의 손을 제물의 머리 위에 얹고 안수한다.

③ 헌제자가 제물을 잡아 피를 제사장에게 주면 제사장은 그 피를 번제 단 사면에 뿌린다.

④ 헌제자가 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뜬다.

⑤ 제사장은 그 뜬 각과 머리와 기름, 그리고 물로 씻은 내장과 정강이 를 단 위에서 불 사른다.

이러한 방법은 양과 염소의 경우 역시 마찬가지였으나 비둘기의 경우는 달라서 제사장 혼자서 머리를 비틀어 끊고 단 위에 불사르며 피는 단 곁에 흘리고 멱통과 창자 등은 재 버리는 곳에 버리고 몸은 쪼개어 단 위에서 불살랐다.

 

4) 번제의 목적

 

번제의 목적은 두 가지로 나타난다.

첫번째는 '속죄를 위한 것'(레1:4,16:24)인데 대부분의 주석가들이 속죄제와 속건제가 죄를 속하기 위해 드려지는 제사라는 점을 들어 이 목적을 등한시 여기거나 그냥 지나쳐 버리려 하지만 번제의 주된 목적은 성경이 밝히 말해 주고 있는 대로 '속죄를 위한 것'이다.

두번째 목적은 '하나님을 향한 자신의 헌신에 대한 표현'이다.

이러한 목적은 창22장에 나오는 아브라함의 순종에서 잘 나타나는데 그는 자신의 순종과 믿음의 증명을 위해 자신의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바치려 하였고, 그러한 믿음과 순종을 인정하신 여호와께서는 그를 위해 미리 준비해 놓으신 양을 제물로 삼아 번제를 드리게 하심으로 아브라함의 헌신과 믿음을 인정하셨다.

 

 

5) 번제의 영적 의미

 

번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과 구원의 희생을 상징'함과 동시에 그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성도들이 하나님께 헌신하고 그의 뜻대로 순종하며 살아갈 것을 상징한다. 그러므로 번제의 영적 의미는 한마디로 '그리스도의 희생과 성도들의 헌신'이라고 할 수 있다.

 

 

2. 소제(Meat Offering)

 

 

1) 어의

소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민하'([히] hj;n]mi (minchah)'분배하다', '수여하다'라는 의미의 어근 '마나'에서 유래한 것으로 '헌물', '조공', '희생 제물'을 뜻하는데 특별히 '피 없는 곡물 제사'에 사용되어 말 그대로 '소제', 또는 '피 없는 곡물 제사'를 뜻한다.

2) 제물의 종류

소제에 드려진 제물의 종류는 모두 네 가지였다.

첫째는 '고운 가루'로서 여기에는 '기름'과 '유향'이 첨가된다.

둘째는 누룩을 넣지 않고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만든 '무교병'으로서 무교병을 만드는 방법은 '화덕에 구운 것'(레2:4)과 '번철에 부친 것'(레2:5), 그리고 '솥에 삶은 것'(레2:7)의 세 가지였다. 소제물의

세번째는 '처음 익은 곡식'이었으며,

네번째는 '첫이삭'이었는데 특별히 첫이삭을 소제물로 드릴 때는 볶아 찧은 것에다 기름과 유향을 드려야 했다.

 

 

3) 소제의 방법

소제를 드리는 방법은 제물을 제단으로 가져오기 전에 집에서 제물을 준비하는 것에 더욱 주목해야 하는데 그것은 제물을 준비하는 과정 자체가 소제를 드리는 방법에 속하기 때문이다.

 

 

첫째, 고운 가루의 소제물일 경우에는 그 위에 기름을 붓고 유향을 놓은 후 제사장에게로 가져오는데 제사장은 고운 가루 한 줌과 모든 유향을 취하여 기념물로 제단 위에 불사른 후 나머지는 자신의 음식으로 취한다.

둘째는, 무교병을 소제물로 삼을 경우인데 이 때는 화덕에 구운 것과 솥에 삶은 것은 고운 가루에 기름을 섞어 만들고, 번철에 구울 경우에는 고운 가루를 누룩 없이 기름과 섞어 구운 후 조각으로 나누고 그 위에 기름을 붓는다. 이러한 무교병의 소제물 역시 제사장에게로 가져가면 제사장은 그것 중 기념할 만큼만 취하여 여호와께 화제로 드리고 나머지는 자신의 음식으로 취하였다.

셋째는, 첫이삭을 드릴 경우인데 이 때는 반드시 그 곡식을 볶아야 하며 그 위에 기름을 붓고 유향을 더한 후 제사장에게로 가져가야 하며 제사장은 그중 얼마와 모든 유향을 취하여 여호와께 화제로 드린 후 나머지는 자신의 음식으로 취하였다(이때의 나머지에 대해 성경의 특별한 언급이 없지만 소제물이 제사장의 음식으로 주어졌다는 일반적인 규례를 따를 때 첫이삭의 소제물 역시 제사장의 음식으로 주어진 것으로 보아야 한다). 한편 이러한 모든 소제물에 반드시 지켜야 할 법칙이 한 가지 있는데 그것은 모든 소제물에는 누룩과 꿀을 넣지 말고 반드시 소금을 치라는 것이었다.(레2:11,13)

 

 

4) 소제의 목적

소제의 목적 역시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우리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물질을 공급하여 주시고 보호하여 주신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에 감사하며 경배 돌리기 위함이며,

둘째는 자신의 땅을 가지고 있지 않은 제사장과 레위인에게 음식을 제공하여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었다.

 

 

5) 소제의 영적 의미

 

소제의 영적 의미는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영적 양식의 공급자가 되실 뿐만 아니라 자신 스스로 생명의 떡이 됨을 상징하는 동시에(요6:32-35),

이러한 영적 양식과 일용할 육적 양식까지도 공급받는 성도들이 드려야 할 감사의 의무를 상징한다. 한편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는 명령은 '영원한 계약'을 상징하는 '소금'(민18:19,대하13:5)을 통해 제사 드리는 자가 하나님과의 영원한 계약 관계에 있음을 깨닫게 하는 것으로서 하나님께서 제사 드리는 자를 결코 버리지 않을 것과 제사 드리는 자는 그 계약법을 지켜야 할 영원한 의무가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이렇듯 하나님과의 영원한 계약 관계에 있는 자는 죄악과 세상의 유혹에서 떠나야 하는데 이러한 사실은 죄악을 상징하는 '누룩'과 달콤한 세상의 유혹을 상징하는 '꿀'을 모든 소제물에서 제하라는 하나님의 준엄하신 명령으로 주어졌다.

 

 

3. 화목제(Peace Offering)

 

 

1) 어의

화목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제바흐 쉐라밈'([히] !l,v,(shelem) [셸라밈 !ymil;v]](shelamim) '동물을 살육하다', '죽이다', '제사 드리다'라는 뜻의 '자바흐'( )에서 파생된 '도륙', '희생물'을 뜻하는 '제바흐' )와 '완전한', '정다운', '공평한', '평화로운'을 뜻하는 '솨렘' )에서 파생된 '쉐라밈'( )의 합성어로서 그 의미는 '사람이 하나님과의 완전한 관계', 또는 '평화로운 관계를 얻고자 하는 희생 제물'이라는 의미이다.

 

 

2) 제물의 종류

⑴ 소와 염소 : 흠 없는 것으로서 암컷,수컷 구별 없이 어느 것이든 가능하다. 그러나 전부를 드리는 것이 아니라 내장에 덮인 기름과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 그리고 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허리 근방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을 콩팥과 함께 드리도록 되어 있었다.

⑵ 양 : 소와 마찬가지로 흠 없는 것으로 하되 암,수 어느 것이든 가능하였고, 어린 양을 드릴 수도 있었다. 양의 경우 역시 양의 기름만을 드리되 미려골(등심뼈 또는 척추)에서 베어 낸 기름진 꼬리와 내장에 덮인 것과 모든 기름진 두 콩팥과 간에 덮인 기름과 꺼풀만을 콩팥과 함께 드릴 수 있었다.

 

 

3) 화목제의 방법

화목제를 드리는 방법은 번제의 방법과 거의 유사한데 그 순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헌제자가 제물이 될 짐승을 끌고 여호와 앞으로 나아온다.

② 헌제자의 손을 제물의 머리 위에 얹고 안수한다.

③ 헌제자가 제물을 잡아 피를 제사장에게 주면 제사장은 그 피를 번제 단 사면에 뿌린다.

④ 헌제자가 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그 속의 내장에 덮인 기름과 내장에 붙은 모든 기름과 콩팥과 그 위의 기름과 허리 근방에 있는 것과 간 에 덮인 것을 제사장에게 주면 제사장은 그것들을 받아 제단에서 불사른다.

⑤ 제물의 가슴은 '요제'로 제물의 우편 뒷다리는'거제'로 흔들어 제사장 의 음식으로주어지는데 제사장과 가족들은 그것을 그날에 다 먹어야 하며 남은 것은 불에 태워야 했다.

 

 

4) 화목제의 특색

화목제는 다른 제사와는 달리 두 가지의 특색이 있었다. 그것은 첫째로, 의무적인 제사가 아닌 '선택적인 제사'로서 '자원함으로나'(레7:16), '서원함으로'(레7:16,삼상1;21이하), 그리고 '감사함으로'(레7:15)드리는 제사였으며, 둘째로, 화목 제물의 고기를 헌제자도 먹을 수 있는 일종의 축제 형식의 제사였다는 점이다 (레7:15-21)

 

 

5) 화목제의 영적 의미

화목제의 영적 의미는 화목제의 성격이 드러내는 바 그대로 하나님과 죄인을 화목케 하는 '화목 제물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상징'과 (롬3:25,엡2:13,골1:20), 그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을 누리는 성도들의 친교인 '성만찬에 대한 예표'이다(고전10:16)

 

 

4. 속죄제(Sin Offering)

 

 

1) 어의

속죄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하타트'( [히] [名] taF;j' (chatta'th))는 '과녁에서 벗어나다', '죄를 짓다', '속죄물을 드리다', '속죄하다'를 뜻하는 '하타'( )에서 파생된 것으로 '하나님의 법에서 벗어난 죄로부터 청결과 속죄함을 얻기 위하여 드리는 제사'를 뜻한다.

2) 제물의 종류

속죄제의 제물은 범죄자의 사회적인 위치에 따라 달랐다.

① 제사장 -- 흠 없는 수송아지를 드림(레4:3)

② 온 회중 -- 수송아지를 드림(레4:13)

③ 족장 -- 흠 없는 수염소를 드림(레4:23)

④ 평민 -- 흠 없는 암양이나 암염소를 드림(레4:28)

이 외에도 가난한 자는 산비둘기나 집비둘기를 제물로 드릴 수 있었으며(레5:7), 이보다 더 가난한 자는 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일을 제물로 드릴 수 있었다(레5:11)

 

 

3) 속죄제의 방법

① 헌제자가 제물이 될 짐승을 회막문 여호와 앞으로 가져온다.

② 헌제자의 손을 제물의 머리 위에 얹고 안수한다.

③ 헌제자가 제물을 잡아 피를 제사장에게 주면 제사장은 그 피를 손가 락으로 찍어 성소 앞에 일곱 번 뿌리고 향단 뿔에 바른 후 회막 앞과 번제단 밑에 전부 쏟는다.

④ 희생 제물의 모든 기름과 콩팥을 번제단 위에서 불사른 후 그 나머지 부분은 진 바깥 재 버리는 정결한 곳에서 나무 위에 놓고 불사른다. 그러나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한 속죄제는 진 밖에서 불사르지 않고 다리와 고기를 회막 뜰에서 구워 먹도록 하였다(레6:24-27)

 

 

4) 속죄제와 속건제의 차이

속죄제의 목적은 '범죄에 대한 용서'를 위한 것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목적은 속건제의 경우 역시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이 둘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첫째는, 범죄의 성격적 차이로서 속죄제가 하나님께 범죄한 자, 즉 '율법을 범한 죄'를 위한 제사였던 반면에, 속건제는 인간에게 범죄한 죄, 즉 '도덕적인 범죄의 대속을 위한' 제사였다.

둘째는, 속죄제는 속건제와는 달리 '범죄한 일을 배상할 수 없는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제사였던 반면, 속건제는 '배상이 가능한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제사였다는 점이다.

 

 

5) 속죄제의 영적 의미

속죄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심으로 모든 인류의 죄를 대속하신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상징한다. 그리스도는 실로 속죄 희생의 어린 양이 되셔서(벧전1:19) 모든 인류의 대속물이 되셨는데, 그의 죽음의 장소는 속죄제 희생 제물이 진 바깥 정결한 곳에서 불살라진 것처럼 예루살렘 성 바깥의 골고다 산상의 고통스런 십자가였다.

 

 

5. 속건제(Tresspass Offering)

 

 

1) 어의

속건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아쉼' ( !v;a; ('asham)은 '죄'(Sin)가 아닌 '범죄'(Guilt),' 범법(Tresspass ), '손해'(Damage)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인 죄', 또는 '도덕적인 죄를 용서받기 위해 드리는 제사'를 뜻한다.

 

 

2) 속건제의 제물

속건제의 제물은 범죄의 형태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제물을 일일이 열거하자면 너무나도 복잡하고 광범위하다. 그러므로 각각의 범죄에 대한 속건 제물에 대해서는 레5:14, 6:7, 7:1-10, 14:1, 15:2을 참고하도록 하되 이러한 여러 가지 제물을 요약하면 '흠 없는 일년된 수양', '범죄물과 그 범죄물의 오분의 일을 더하여 본인에게 주는 일', '산비둘기나 집비둘기 둘'이나, '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삼'과 '기름 한 록' 등이다.

 

 

3) 속건제의 영적 의미

속건제는 성도가 신앙생활 가운데서 범하기 쉬운 죄를 범했을 때 드리는 제사로서 그러한 범죄는 진리를 배반하거나 하나님을 배반하는 죄,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거나 성령의 사역을 거스리는 죄가 아닌 '실수와 실족의 범죄'를 뜻한다.

그러므로 속건제는 구원에 관련된 원죄에 대한 회개나 기도가 아닌 날마다 육신의 연약함 때문에 짓게 되는 육적인 죄, 즉 '자범죄에 대한 회개와 기도에 대한 상징'이다.

 

 

6. 요제(Wave Offering, ;'테누파')

 

 

농산물을 제물로 드릴 때 사용하는 제사 방법이다. 히브리어[히] hp;WnT ](t nuphah) '테누파'는 "앞뒤로 움직이다", "흔들다"는 뜻의 히브리어 동사 '노프'( )의 ?일형에서 유래된 말이다. 탈굼에서는 이 단어를 "일어서다", "들어 올리다"는 동작을 나타내는 의미로 해석하였다. 마쏘라 사본에서는 이 동사의 ?일형이 "들어 올리다"는 의미와(사10:15) "흔들다"는 의미로(사19:16) 모두 사용되었다.

제물을 드리는 방법에는 화제, 거제, 요제, 전제가 있었는데, 요제는 그 중 하나였다(제사의 종류는 번제, 속죄제, 속건제, 화목제, 소제가 있었다). 요제로 드려진 제물들은 다음과 같다. 곧 화목 제물로 드려진 동물의 가슴 부분(레7:30,9:21,10:14-15 민6:20,18:18), 성막 장식용으로 바쳐진 보석류 (출35:22, 38:24), 위임식 수양의 가슴과 넓적다리 부분(29:22-26,레8:25-29), 칠칠절에 드린 누룩 넣은 빵과 곡식의 첫 열매와 어린 양 두 마리(23:11-14, 17,20), 문둥병의 정결예식에 사용된 어린 수양과 감람유(14:12,24)등이다.

여러 종류의 제물들을 한꺼번에 요제로 드린 경우도 있었던 것 같다(출29:22-24,레8:25-27).

또한 요제는 '순결을 판단하기 위한 소제' 때에도 사용되었다(민5:25).

민수기 8:11,15,21절에서 아론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요제'로 레위인을 여호와께 드렸다고 나타나 있다. 요제는 하나의 의식 행위였으며, 요제로 인하여 제물들이 여호와께 헌납되었다. 그러나 요제의 정확한 의미와 성격은 명백히 밝혀져 있지 않다. 아마도 요제를 드릴 때는, 먼저 제사장이 봉헌자의 손바닥 위에 요제 물을 얹어 놓은 다시 봉헌자의 손에서 제사장의 손으로 옮겨 놓고 제사장이 앞뒤로 흔드는 절기를 따랐던 것 같다(민6:19-20).

제사장이 자신의 예물을 요제로 드릴 때는 요제물을 처음부터 자기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흔들었을 것이다.

요제물을 앞으로 내미는 행동은 여호와께서 제물을 다시 제사장에게 주는 것을 의미한다.

 

 

7. 거제(擧祭,Offering) [히] hm;WrT](terumah)

제물을 들어서 제사 드림. 제물을 번제단 위에 높이 들어올렸다가 아래에 내려놓는 제사로, 하나님께 바쳤다가 제사장이 다시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을 의미하는 데서 생겨났다(레7:14,민15:19,신12:6)

 

 

3. 레위기 (27장) 장절 요약

 

 

1장 * 3)번제 드리는 방법

2장 * 1)소제 드리는 방법

3장 * 1)화목제 드리는 방법

4장 * 1)속죄제[1)제사장을 위하여, 13)회중을 위하여, 22)관원을 위하여, 27)평민을 위하여

5장 * 1)속죄제가 요구되는 행위, 14,5)속건제 드리는 방법

6장 * 13) 제사시 제사장의 의무 8)번제, 14)소제, 24)속죄제

7장 * 화목제의 추가 규레 1)속건제, 11)화목제, 22)제사장에게 금지된 것, 28)제사장의 분깃

8장 * 제사장 위임식

9장 * 제사장의 첫 직무 수행

10장 * 잘못 드린 제사, 나답과 아비후의 범죄

11장 * 淨한 동물과 不淨한 동물

12장 * 여인의 정결 규례, 산모의 부정한 기간, 남 녀

13장 * 나병 구별 방법

14장 * 나병자 정결 규례 (우슬초)

15장 * 유출병과 정결 규례 (성병, 하혈)

16장 * 1)대 속죄일 규례, 20)아사셀을 위한 염소

17장 * 피채로 먹지 말라 1)도축 규례, 10)피는 못 먹음

18장 * 성질서 짐승과 교합 금지

19장 * 사회 질서 문신 금지

20장 * 사형에 해당되는 죄 신접한자와 박수금지

21장 * 제사장의 성결에 관하여 지켜야 할 법

22장 * 성물과 희생 규례, 하나님이 열납하는 제사

23장 * 7대 절기 안식일 규례

24장 * 1)끌 수 없는 성막 안의 등불, 5)상설할 떡, 10)여호와를 저주하면, 17)동해보복법

25장 * 1)안식년, 8)희년, 35)빈민 보호법, 47)노예보호법

26장 * 축복과 저주

27장 * 1)서원에 관한 규례들, 32)십일조에 대한 규례

출처 : 생명샘기쁨,주님의위로,성경적웃음치료,건강박수치료
글쓴이 : 떠오르는 태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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